자동차정비산업기사 정비 03.8.31.
제 2과목: 자동차정비
21. 자동차의 1단 감속비가 3.33:1 이고, 뒤 차축 기어장치 의감속비가 4.11:1 일때 총 감속비는 얼마인가?
가. 16.39 : 1 나. 7.44 : 1
다. 13.69 : 1 라. 12 : 1
* 총감속비= 변속기*종감속비
3.33*4.11=13.69
22. 다음 중 전조등의 성능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인 것은?
가. 가는 배선을 여러가닥 엮어 연결한다.
나. 단선식으로 한다.
다. 굵은선으로 한다.
라. 복선식으로 한다.
* 병렬식으로한다
23. 최근 가솔린의 옥탄가가 100 이하인 연료에서도 퍼포먼스넘버(performance number : PN)가 사용되고 있는데
옥탄가(ON) 100 이하와 PN과의 관계를 올바르게 나타낸 식은? 성적순위
가. PN = 280/(218 - on)
나. PN = 280/(128 - on)
다. PN = 2800/(218 - on)
라. PN = 2800/(128 - on) 암기
24. 종감속 기어의 구동 피니언 잇수가 8, 링 기어의 잇수가 48 인 자동차가 직선으로 달릴 때,
추진 축의 회전수가 1,800rpm이다. 이 차가 회전 시 안쪽바퀴가 250rpm하면 바깥 바퀴는 몇회전 하는가?
가. 150rpm 나. 250rpm
다. 350rpm 라. 450rpm
* 바깥바퀴 회전수 = 1800*2/48/8-250=350
* 바깥바퀴 회전수 = 추진축 회전수*2 나누기 종감속기어 구동피니언잇수 나누기 링기어잇수 빼기 안쪽바퀴
25. 자동 차동제한장치(LSD)의 특징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미끄러운 노면에서의 출발이 용이
나.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
다. 고속 직진 주행시 안전성이 없다.
라. 요철 노면 주행시 후부의 흔들림을 방지
* 자동 차동제한장치의 특징
- 미끄러운 노면에서 출발이 용이
- 요철 노면을 주행할 때 자동차이 후부 흔들림 방지된다
- 가속, 커브길 선회시에 바퀴의 공전을 방지한다
- 타이어 슬립을 방지하여 수명이 연장된다
- 급속 직진 주행에 안전성이 양호하다
26. MPI 기관에서 점화계통의 파워트랜지스터가 작동 하려면 ECU(컴퓨터)에서 점화순서에 의하여 전압이 나와야 한다.
ECU(컴퓨터)는 어느 센서의 신호를 받아 파워트랜지스터에 전압을 주는가?
가. 크랭크 각 센서 나. 흡기온 센서
다. 냉각수온 센서 라. 대기압 센서
27. 에어백 시스템의 충돌시 시스템 작동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에어백은 질소가스에 의해 부풀려 있는 상태를 지속시킨다.
나. 충격에 의해 센서가 작동하여 인플레이터에 전기신호를 보낸다.
다. 인플레이터가 작동하면 질소가스가 발생한다.
라. 질소가스가 백을 부플리고 벤트홀로 배출된다.
* 에어백의 작동
- 충돌할때 에어백을 순간적으로 부풀게 하여 부상을 경감시킨다
- 컨트롤 모듈은 충격에너지가 규정값 이상일때 전기신호를 인프레이터에 공급
- 인플레이터에 공급된 전기신호에 의해 가스발생제가 연소되어 에어백이 팽창된다
- 에어백이 질소가스에 의해 팽창되어 운전자 및 승객에 전달되는 충격을 완화시킨다
28. 고압축비 고속기관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점화플러그는?
가. 냉형 나. 중간형
다. 열형 라. 저속형
29. 전자제어 연료 분사장치 차량에서 급가속시 역화현상이 발생 했다면, 그 원인으로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것은?
가. 연료분사량이 농후하다.
나. 연료압력이 지나치게 높다.
다. 인젝터의 막힘
라. 냉각수온 센서의 고장
30. 자동차의 유압식 브레이크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았는데도 일부 바퀴에서 제동력이 잔류한다.
그 원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브레이크 슈 리턴 스프링의 불량
나. 휠 실린더 피스톤 컵의 탄력 저하
다. 브레이크 슈의 조정 불량
라. 브레이크 캘리퍼의 유동 불량
* 유동은 움직인다 즉 캘리퍼가 완전조임이 아니고 논다
31. 밸브 서징현상의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가. 흡.배기밸브가 동시에 열리는 현상
나. 밸브가 닫힐 때 천천히 닫히는 현상
다. 밸브가 고속회전에서 저속으로 변화할 때 스프링의 장력 차가 생기는 현상
라. 고속시 밸브의 고유진동수와 캠의 회전수 공명에 의해 스프링이 튕기는 현상
32. 자동 변속기 토크 컨버터에서 스테이터의 일방향 클러치가 양방향으로 회전하는 결함이 발생되었을 때
차량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은?
가. 전진이 불가능하다.
나. 출발은 어려운데 고속 주행은 가능하다.
다. 후진이 불가능하다.
라. 출발은 가능한데 고속 주행이 어렵다.
* 그냥 암기해
33. 기동 전동기의 구성 부품 중 단지 한쪽 방향으로 토크를 전달하는 일명 일방향 클러치라고도 하는 것은?
가. 솔레노이드 나. 스타터 릴레이
다. 오버러닝 클러치 라. 시프트 레버
* 작동전 * 작동후
34. 자동 변속기 점검 방법 중 스톨테스트로 확인 할수 없는 것은?
가. 기관의 성능
나. 토크 컨버터 스테이터의 원웨이 클러치 작동상태
다. 브레이크 밴드의 작동 상태
라. 밸브의 작동 상태
* 스톨테스트는 자동변속기를 설치한 자동차에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고, d레인지, r레인지 위치에서
스로틀 밸브를 완전히 개방시켯을때 최대엔진회전수를 측정하여 토크 컨버터, 오버런닝 클러치의작동과
자동변속기의 클러치류, 브레이크류 엔진등의 전체 작동성능을 점검하는 테스트
35. 인젝터에서 통전 시간을 A, 비통전 시간을 B로 나타낼 때 듀티비( Duty Ratio )의 식으로 알맞는 것은? 가
* 듀티 레이숀 의무비율
* 듀티비는 주파수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한 주기내에서 얼마만큼 온 을 하는 지의 비율입니다.
가령 5볼트 구형파 전원의 한 주기가 10ms라고 합시다.
그중에 4ms가 온이고 나머지 6ms가 오프상태라면
듀티비는 4/10가 되어, 0.4가 됩니다.
평균전압은 0.4 * 5볼트 = 2볼트가 됩니다.
36. 전자제어 기관(MPI)의 연료 분사방식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동시 분사 방식 나. 그룹 분사 방식
다. 독립 분사 방식 라. 예 분사 방식
* 연료분사방식이 종류
- 동기분사(독립분사, 순차분사)방식 : 분사순서에 의해 각 실린더마다 크랭크축이 2회전할때 연료가 분사된다
- 그룹분사방식 : 인젝터 수의 1/2씩 제어신호를 공급하여 연료를 분사
- 동시분사(비동기 분사) : 모든 인젝터에 분사신호를 동시에 공급하여 연료를 분사시킨다
* 동기, 독립, 순차 같은말 명심
37. 흡입메니홀드 압력변화를 피에죠(Piezo)저항에 의해 감지하는 센서는?
가. 차량속도센서 나. MAP센서
다. 수온센서 라. 크랭크 포지션 센서
* afs=공기의 유량을 직접 측정합니다. 에어클러너쪽에 장착되어있음.(현대차종)
map=서지탱의 진공 부압을 측정하여 공기량을 간접 측정합니다.(대우차종)
38.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입력센서로서 적절치 못한 것은?
가. 차속 센서 나. 차고 센서
다. 자기형 노크센서 라. 조향 휠 각속도 센서
39. 자동차에 쓰이는 일반적인 수온센서 특징으로 알맞는 것은?
가. 온도가 올라가면 저항값은 떨어진다.
나. 온도상승과 비례하여 저항값도 올라간다.
다. 온도와 저항과의 관계는 관련 없다.
라. 온도가 상승하면 물 재킷 부근의 온도는 내려갈 수있다.
40. 크랭크 축은 회전하나 기관이 시동되지 않는다. 원인으로적합하지 않는 것은?
가. 넘버 1 TDC 센서의 불량
나. 냉각수의 부족
다. 점화장치 불량
라. 연료펌프의 작동불량
황금을 보자 후후 그냥 마음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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