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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삭기의 구조 2013년 11월 20일 수요일

수호자007 2013. 11. 20. 21:46

고고

 굴삭기의 구조 간단설명

 

■ 굴삭기의 구조



● 굴삭기의 5대 작용 :
▬ 붐 : 상승 및 하강
▬ 암 : 굽히기 및 펴기
▬ 버킷 : 오므르기 및 펴기
▬ 스윙 : 좌우회전
▬ 주행 : 전진 및 후진

● 굴삭기의 1사이클:
굴삭 -> 선회 -> 덤프 -> 선회 -> 굴삭


● 굴삭기 주행 동력 전달 계통
■ 무한궤도형 :
엔진 -> 유압펌프-> 유압제어장치-> 주행모터-> 감속기(좌우)-> 스프로켓 -> 무한궤도

■ 휠 형 :
엔진 -> 유압펌프 -> 유압제어장치 -> 주행모터-> 변 속기 -> 차동기어(전후)->휠


● 유압식 선회 장치의 동력 전달 순서
유압펌프 -> 유압제어벨브 -> 스윙 브레이크 밸브 -> 스윙 모터 ->

스윙 피니언 기어 -> 스윙 링 기어 (상부 회전체 회전)

● 선회 장치의 구성과 그 역할
■ 스윙 모터 :
스윙 피니언을 구동시켜 상부 선회체를 회전 시키는 역할을 하는 장치로서 레이디얼 플런저 모터가 많이 사용 된다
■ 스윙 감속 기어 :
스윙 모터의 회전 속도를 감속하여 회전력을 증대시키고 ,

상부 선회체의 고속 회전으로 인한 선회 장치 각부와 파손을 방지한다

선회 고정장치 :
굴삭기를 트레일러에 싣고 이동할 때 상부 선 회체와 하부 주행체를 고정시켜 주는 일종의 안전장치이다

■ 센터 조인트 :
굴삭기의 상부 선회체에 설치되어 있으면 상부 선회제의 유압부를 하부 주행체의 주행 모터 , 조향 실린더 ,아우트리거 작동

실린더 등에 공급하기 위한 회전 유압 이음 장치로서 ,상부 선회체가 회전하여도 유압호스나 파이프 등의 꼬 임을

방지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 아웃트리거 :
휠 형식의 굴삭기에서 안전성을 주고 타이어에 작업 하중이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여

타이어 및 스프링 등의 하중으로 인하여 마모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여 준다

▶ 무한퀘도식 :
▭ 장점: 견인력과 등판 능력이 좋고 단위 면적당 정비압력이 낮아 습지,모래, 암석,암반 지역등의

험한 작업 장소에서 작업이 쉽다
▭ 단점: 장거리 이동시에는 트레일러를 이용하여야 한다

▶ 타이어식 :
▭ 장점: 주행 속도가 30 ~ 35 km /h 로서 기동성이 좋고 도로상의 주행이 가능하다
▭ 단점: 견인력이 약하고 습지 ,모래 ,암반 지역 등의 험한 작업 장소에서는 작업이 곤란 한 결점이 있다


■ 주요3부
- 상부 선회체
- 하부 구동체
- 작업 전부장치

❶ 상부 선회체 :
하부 주행체 위에 설치되어 회전하는 부분으로서 상부 선회체 프레임 ,선회 장치 ,엔진 ,운전기구 ,유압 장치 ,평형추 및

작업장치 등 으로 구성되어있다
앞부분에는 풋핀에 의해 붐이 설치 되고 뒤부분 에는 카운트 웨이터를 설치하여 차체의 롤링완화를 해주며

안전성을 유지하게 한다 재질은 비중이 큰 주철을 사용한다
■ 선회장치는 스윙모터. 스윙피니언 및 기어,스윙볼베어링 등으로 구성

❷ 하부 구동체 (하부 추진체) :
상부 선회체와 작업 장치의 하중을 지지함과 작업목적을 위하여 앞 뒤로 이동시키는 장치이다
무한궤도형은 주로 유압 모터를 구동으로 궤도를 회전시켜 이동하는 유압식이고

휠형은 엔진의동력이 바퀴에 전달되는 방식인 기계식과 유압식이 있다
■프런트 아이들러 :
조정 실린더와 연결되어 트랙의 장력을 조정하면서 트랙을 유도하여 주행 방향을 유도하는 역할
■리코일 스프링 :
주행 중 앞쪽으로부터 프런트 아이들러와 하부 주행체에 가해지는 충격 하중을 완화시키고 ,

진동을 방지하여 작업이 안정되도록 한다
■ 브레이크 밸브:
주행 모터의 회로 내에 설치되어 모터의 작동을 정지시키거나 경사로를 주행할 수 있게 하는 밸브로서

내부의 릴리프밸브가 회로 내의 압력을 규정 압력으로 유지시킨다

■ 스프로킷 : 최종 감속 기어로부터 전달받은 동력을 트랙에 전달하는 역할
■ 트랙: 핀 ,부시 ,링크, 슈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스프로 킷의 구동력을 받아

          지면과 직접 접촉하면서 본체를 지지 및 주행하는 기구이다

❸ 작업 전부 장치:
굴삭기의 전부 장치는 붐 ,암 ,버킷으로 구 성되어 있으며 유압실린더에 의해 작동 된다
● 유압식 굴삭기(셔블)의 특징
① 구조가 간단하여 운전조작이 쉽다
② 주행이 용이하고 보수가 쉽다
③ 회전부분의 용량이 적다


● 굴삭기의 유압장치
■ 원동력부 :
엔진에 의해 구동되는 HD 오일펌프의 오일압력이용 (압력: 2000 psi정도)

◉ 종류 : 기어펌프 (외접기어 . 내접기어 )
           배인펌프 (편심형 . 평행형 )
          플런져 펌프(액시얼형 .래이디얼형)

■ 제어부 :
콘트롤 박스 내의 스풀밸브의 작동으로 오일 흐름 방향제어 (레버에 의해 스풀밸브작동)
◉ 유압제어에는 3부분으로 이루어진다
▬ 방향제어
▬ 유압제어
▬ 유량제어
■ 동력부 :
액튜에이터 부분으로 동력실린더와 유압모터 가 있으며 유체의 압력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 로 바꾸는 부분
▭ 유압모터는
유체에너지 회전운동으로 바꾸는 부분으로 주행 환향 스윙등을 행하는데 사용되며

기어형 액시얼플런져형, 레이디얼플런져형 멀티 스크로크등의 형식이 있으며

현재 액시얼 모터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 유압실린더는 유체 에너지를 직선운동으로 바꾸는액튜 에이터

■ 보상부 :
오일냉각기 (오일쿨러):
    작동유의 온도 60 ~80 ℃ 정도 유지하기 위한 것
● 작동유휠터 :
저압 휠터  (리턴 부분에 설치)
고압 휠터 ( 펌프 토출구에 설치)
● 센터조인트 :
선회대 중심을 통과하는 오일, 즉 주행 모터로 유압보내기 위해 설치 된다
● 어큐뮤레이터:
오일회로 내의 맥동 및 충격 흡수, 에너지 저 장에 필요한 부품
● 각 부품 연결 플랙시블 호스 및 강 파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