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엔진기초문제2013년 11월 20일 수요일
건설기계엔진기초문제
1 연소에 필요한 공기를 실린더로 흡입할때, 먼지 등의 불순물을 여과하여 피스톤등의
마모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2010.3)
㉮ 과급기(super charger)
㉯ 에어 클리너(air cleaner)
㉰ 냉각장치(cooling system)
㉱ 플라이 휠(fly wheel)
정답 나
2 공기청정기의 설치 목적은? (2004.2, 2006.4)
㉮ 연료의 여과와 소음방지
㉯ 공기의 여과와 소음방지
㉰ 공기의 가압 작용
㉱ 연료의 여과와 가압 작용
정답 나
해설 : 공기청정기의 설치 목적은 공기의 여과와 소음 방지이다.
3 공기 청정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08.2)
㉮ 공기 청정기는 실린더 마멸과 관계없다.
㉯ 공기 청정기가 막히면 배기 색은 흑색이 된다.
㉰ 공기 청정기가 막히면 출력이 감소한다.
㉱ 공기 청정기가 막히면 연소가 나빠진다.
정답 가
해설 : 공기 청정기가 막히면 실린더 내로의 공기 공급부족으로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 실린더 마멸을 촉진한다.
4 에어 클리너가 막혔을 때 발생되는 현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008.10)
㉮ 배기 색은 흰색이며, 출력은 저하된다.
㉯ 배기 색은 흰색이며, 출력은 증가된다.
㉰ 배기 색은 검은색이며, 출력은 저하된다.
㉱ 배기 색은 무색이며, 출력은 정상된다.
정답 다
해설 : 에어 클리너가 막히면 배기 색은 검은색이며, 출력은 저하된다.
5 건식 공기 여과기 세척 방법으로 맞는 것은? (2004.7)
㉮ 압축증기로 안에서 밖으로 불어낸다.
㉯ 압축공기로 안에서 밖으로 불어낸다.
㉰ 압축증기로 밖에서 안으로 불어낸다.
㉱ 압축공기로 밖에서 안으로 불어낸다.
정답 나
해설 : 건식 공기 청정기 세척은 압축공기로 안에서 밖으로 불어낸다.
6 터보차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010.1)
㉮ 배기가스 배출을 위한 일종의 블로워(blower)이다.
㉯ 과급기라고도 한다.
㉰ 흉기관관 배기관에 설치된다.
㉱ 기관 출력을 증가시킨다.
정답 가 블로워는 송풍기
해설 : 터보차저
① 과급기라고도 한다.
② 배기관에 설치된다.
③ 기관 출력을 증가시킨다.
7 기관 부품 중 터보차저란? (2006.1)
㉮ 냉각수 유량을 조절하는 장치이다.
㉯ 기관 회전수를 조절하는 장치이다.
㉰ 윤활유 온도를 조절하는 장치이다.
㉱ 실린더 내에 공기를 압축 공급하는 장치이다.
정답 라
해설 : 터보차저란 실린더 내에 공기를 압축 공급하는 장치이다.
8 디젤기관에서 터보차저를 부착하는 목적은? (2002.10, 2006.10)
㉮ 배기 소음을 줄이기 위해서
㉯ 기관의 냉각을 위해서
㉰ 기관의 유효 압력을 낮추기 위해서
㉱ 기관의 출력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정답 라
9 다음에서 디젤엔진에 사용되는 과급기의 역할은? (2010.1)
㉮ 출력의 증대 ㉯ 윤활 성능의 증대
㉰ 냉각효율의 증대 ㉱ 배기의 정화
정답 가
10 과급기(Turbo charge)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2009.7)
㉮ 피스톤의 흡입력에 의해 임펠러가 회전한다.
㉯ 연료 분사량을 증대시킨다.
㉰ 가솔린 기관에만 설치된다.
㉱ 실린더 내의 흡입 공기량을 증가시킨다.
정답 라
11 과급기에 대한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2004.10)
㉮ 배기 터빈 과급기는 주로 원심식이다.
㉯ 흡입 공기에 압력을 가해 기관에 공기를 공급한다.
㉰ 과급기를 설치하면 엔진 중량과 출력이 감소된다.
㉱ 4행정 사이클 디젤기관은 배기가스에 의해 회전하는 원심식 과급기가 주로 사용된다. 정답 다
해설 : 과급기를 설치하면 엔진 중량은 10~15% 증가 하며, 출력은 35~45정도 증가한다.
12 터보차저는 무엇에 의해 구동되는가? (2013.12.3.유사문제)
㉮ 엔진의 배기가스에 의해 구동된다.
㉯ 엔진의 흡입가스에 의해 구동된다.
㉰ 엔진의 열에 의해 구동된다.
㉱ 엔진의 동력으로 구동된다.
정답 가
해설 : 터보차저는 엔진의 배기가스에 의해 구동된다.
13 터보차저에 사용하는 오일은? (2009.3)
㉮ 기관오일 ㉯ 특수오일
㉰ 유압 오일 ㉱ 기어오일
정답 가
해설 : 터보차저에서 사용하는 오일은 기관오일이다.
14 배기 터빈 과급기에서 터빈축의 베어링에 급유하는 오일은 어떤 방법으로 하는가?
㉮ 기어오일을 직접 급유
㉯ 오일리스 베어링 사용
㉰ 컵 그리스로 직접 급유
㉱ 기관으로부터 직접 급유
정답 라
15 다음에서 머플러(소음기)와 관련된 내용
[보기]
a. 카본이 많이 끼면 엔진이 과열된다.
b. 카본이 쌓이면 엔진 출력이 떨어진다.
c. 머플러를 제거하면 배기 음이 커진다.
d. 배기 가스의 압력을 높여서 열효율을 증가시킨다. 으로 모두 맞는 것은? (2009.3)
㉮ a, b, c, d ㉯ b, c ,d
㉰ a, c, d ㉱ a, b, c
정답 라
해설: 머플러(소음기)에 관한 상항
① 카본이 많이 끼면 엔진이 과열된다.
② 카본이 쌓으면 엔진 출력이 떨어진다.
③ 머플러를 제거하면 배기 음이 커진다.
16 배기관이 불량하여 배압이 높을 때 기관에 생기는 현상 중 틀린 것은? (2005.4, 2006.7)
㉮ 기관이 과열된다.
㉯ 냉각수 온도가 내려간다.
㉰ 기관의 출력이 감소된다.
㉱ 피스톤의 운동을 방해한다.
정답 나
해설 : 배압이 높으면
① 기관이 과열하므로 냉각수 온도가 올라간다.
② 기관의 출력이 감소된다.
③ 피스톤의 운동을 방해한다.
17 연소실에서 윤활유가 연소할 때 가장 가까운 배기 가스 색은? (2002.1)
㉮ 자색 ㉯ 흑색
㉰ 백색 ㉱ 무색
정답 다
해설 : 연소실에서 윤활유가 연소하면 백색에 가까운 배기가스가 배출된다.
18 다음 중 연소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의 발생 원인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2010.3)
㉮ 높은 연소온도 ㉯ 가속불량
㉰ 흡입공기 부족 ㉱ 소염 경계층
정답 가
19 배기가스의 색과 기관의 상태를 표시한것으로 가장거리가 먼 것은? (2009.7)
㉮ 무색 - 정상
㉯ 검은색 - 농후한 혼합비
㉰ 황색 - 공기청정기의 막힘
㉱ 백색 또는 회색 - 윤활유의 연소
정답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