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건설기계 엔진기초 2013년 11월 20일 수요일

수호자007 2013. 11. 20. 22:37

토닥토닥

1 엔진기초

1 다음 중 열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켜주는 장치는? (2010.4)
㉮ 모터       ㉯ 밸브        ㉰ 펌프        ㉱ 엔진
정답 라

2 4행정으로 1사이클을 완성하는 기관에서 각 행정의 순서는? (2008.10)
㉮ 흡입→폭발→압축→배기
㉯ 흡입→압축→배기→폭발
흡입→압축→폭발→배기
㉱ 압축→흡입→폭발→배기
정답 다

3 기관에서 피스톤의 행정이란? (2004.2)
상사점과 하사점과의 길이
㉯ 피스톤의 길이
㉰ 상사점과 하사점과의 총면적
㉱ 실린더 벽의 상하 길이
정답 가

4 엔진의 회전수를 나타낼 때 rpm이란 단위를 사용한다. 이것의 의미는? (2009.7)
분당 엔진회전수
㉯ 시간당 엔진회전수
㉰ 10분간 엔진회전수
㉱ 초당 엔진회전수
정답 가

5 디젤기관의 압축과정에서 밸브는 어떤 상태가 되는가? (2004.7)
㉮ 배기 밸브만 닫힌다.
흡입과 배기 밸브 모두 닫힌다.
㉰ 흡입밸브만 닫힌다.
㉱ 흡입과 배기 밸브 모두 열린다.
정답 나

6 디젤기관의 압축비는?
15~22:1                 ㉯ 12~14:1
㉰ 5~7:1                     ㉱ 8~10:1
정답 가

7 디젤기관에서 흡입 공기를 압축할 때 압축 온도는 약 얼마인가? (2007.4)
㉮ 200~300℃                      ㉯ 700~900℃
500~550℃                     ㉱ 900~950℃
정답 다

8 엔진 압축압력이 낮을 경우의 원인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압축 링이 파손 또는 과다 마모되었다.
㉯ 배터리의 출력이 높다.
㉰ 연료펌프가 손상되었다.
㉱ 연료 세탄가가 높다.
정답 가

9 실린더의 압축압력이 감소되는 원인이 닌 것은? (2003.10)
㉮ 피스톤 링의 탄력부족
㉯ 실린더 벽의 마멸
㉰ 헤드 가스킷 누설
연소실 내부의 카본 누적
정답 라

10 압축 말 연료분사 노즐로부터 실린더 내로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시켜 동력을 얻행정은? (2004.10, 2006.4)
폭발행정                       ㉯ 압축행정
㉰ 배기행정                       ㉱ 흡기행정
정답 가

11 2행정 사이클 기관에만 해당되는 과정(행정)은? (2009.1)
소기       ㉯ 압축          ㉰ 흡입        ㉱ 동력
정답 가

12 일반적으로 디젤기관의 점화(착화) 방법? (2010.1)
㉮ 전기착화            ㉯ 마그넷점화
압축착화           ㉱ 전기점화
정답 다

13 기관의 실화되면 일어나는 현상은? (2010.3)
㉮ 엔진의 축력이 증가한다.
엔진회전이 불량하다.
㉰ 연료소비가 적다.
㉱ 엔진이 과냉한다.
정답 나

14 폭발행정 끝 부분에서 실린더 내의 압력에 의해서 배기 가스가 배기 밸브를 통해 배출되는 현상은? (2007.9)
㉮ 블로 업(blow up)
블로 다운(blow down)
㉰ 블로바이(blow by)
㉱ 블로 백(block back)
정답 나  (13.12.3.상시 유사문제)

15 다음은 어느 구성부품을 형태에 따라 구분한 것인가? (2010.3)
[보기]
직접분사식, 예연소실식, 와류실식, 공기실식
㉮ 연료분사장치               ㉯ 연소실
㉰ 기관구성                     ㉱ 동력전달장치
정답 나

16 직접 분사식 엔진의 장점 중 틀린 것은?(2007.9)
연료의 분사압력이 낮다.
㉯ 실린더헤드의 구조가 간단하다.
㉰ 구조가 간단하므로 열효율이 높다.
㉱ 냉각 손실이 적다.
정답 가

17 직접분사실식 디젤기관의 장점이 아닌것은? (2008.3)
노즐의 수명이 길다.
㉯ 구조가 간단하여 열효율이 높다.
㉰ 냉각손실이 적다.
㉱ 연료소비량이 적다.
정답 가

18 디젤기관에서 부실식과 비교할 경우 직접분사식 연소실의 장점이 아닌 것은? (2006.7) (2013.12.3상시 유사문제)
㉮ 냉각 시동이 용이하다.
㉯ 연소실 구조가 간단하다.
㉰ 연료소비율이 낮다.
저질연료사용이 가능하다.
정답 라

19 예연소실식 연소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05, 2006.)
㉮ 예열플러그가 필요하다.
사용연료의 변화에 민감하다.
㉰ 예연소실식은 주연소실식보다 작다.
㉱ 분사압력이 낮다.
정답 나

20 헤드 가스켓에 관한 설명으로 관계없는 것은? (2010.1) (2013.12.3.상시) 가에서 라까지 풀어놓고 헤드가스켓찿는유사문제
㉮ 고온고압에 견딜 수 있어야 한다.
㉯ 가스나 물 등의 누출을 방지한다.
㉰ 기름 등의 누출을 방지한다.
오버랩을 방지한다.
정답 라

21 실린데허드 가스켓이 손상되었을 때 일어나는 현상은? (2007.1)
㉮ 피스톤이 가벼워진다.
㉯ 엔진 오일의 압력이 높아진다.
압축압력과 폭발압력이 낮아진다.
㉱ 피스톤 링의 작용이 좋아진다.
정답 다

22 실린더헤드 등 면적이 넓은 부분에서 볼트를 조이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2009.9)
㉮ 외측에서 중심을 향하여 대각선으로 조인다.
㉯ 규정 토크를 한번에 조인다.
㉰ 조이기 쉬운 곳부터 조인다.
중심에서 외측을 향하여 대각선으로 조인다.
정답 라

23 실린더 블록에 설치되지 않는 부품은? (2004.4)
㉮ 크랭크 케이스       ㉯ 물 재킷
플런저 배럴        ㉱ 크랭크축 지지부
정답 다

24 습식 라이너의 단점은? (2009.7)
㉮ 냉각효과가 좋다.
㉯ 라이너의 압입압력이 높다.
냉각수가 크랭크 실로 누출될 우려가 있다.
㉱ 실린더의 열 변형이 심하다.
정답 다

25 실린더 마모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03.7)
㉮ 크랭크실의 윤활유 오손
㉯ 출력의 감소
거버너의 작동불량
㉱ 불완전 연소
정답 다

26 실린더에 마모가 생겼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2006.10)
㉮ 압축효율 저하
㉯ 크랭크실 내의 윤활유 오염 및 소모
㉰ 출력 저하
조속기의 작동 불량
정답 라

27 실린더 벽이 마멸되었을 때 발생되는 현상은? (2007)(2010)
㉮ 기관의 회전수가 증가한다.
오일 소모량이 증가한다.
㉰ 열효율이 증가한다.
㉱ 폭발압력이 증가한다.
정답 나

28 기관의 실린더 수가 많을 때의 장점이 아닌 것은? (2003.1 2006.1)
㉮ 가속이 원활하고 신속하다.
㉯ 기관의 진동이 적다.
㉰ 저속회전이 용이하고, 큰 동력을 얻을수 있다.
연료소비가 적고, 큰 동력을 얻을 수 있다.
정답 라

29 6기통 기관이 4기통 기관보다 좋은 점이 아닌 것은? (2003.10, 2006.1)
구조가 간단하여 제작비가 싸다.
㉯ 가속이 원활하고 신속하다.
㉰ 기관 진동이 적다.
㉱ 저속회전이 용이하고 출력이 높다.
정답 가

30 엔진 블록에 묻은 찌든 기름때를 세척하고 자 할 때 가장 좋은 용해액은? (2003.1)
솔벤트        ㉯ 오일         ㉰ 부동액      ㉱ 물
정답 가


31 피스톤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2005.7)
㉮ 고온고압에 견딜 것
㉯ 열전도가 잘될 것
㉰ 열팽창율이 적을 것
피스톤 중량이 클 것
정답 라

32 기관의 피스톤 벽이 마멸되었을 때 발생되는 현상은? (2006.10)
압축압력의 저하
㉯ 폭발압력의 증가
㉰ 기관회전수 증가
㉱ 열효율의 높아짐
정답 가

33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간극이 너무 클때 일어나는 현상 중 옳은 것은? (2004.4, 2006.4)
㉮ 압축압력 증가          ㉯ 엔진오일의 수명단축
㉰ 실린더 소결             ㉱ 출력증가
정답 나

34 피스톤과 실린더 간극이 클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올바른 것은?
㉮ 기관의 회전속도가 빨라진다.
㉯ 기관의 출력이 증가한다.
블로바이가 일어난다.
㉱ 엔진이 과열한다.
정답 다

35 기관의 피스톤이 고착되는 원인으로 맞지 않는 것은? (2007.1)
기관오일이 너무 많았을 때
㉯ 피스톤 간극이 적을 때
㉰ 기관오일이 부족하였을 때
㉱ 기관이 과열되었을 때

정답 가

36 다음 중 피스톤 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09.9)
㉮ 실린더 헤드 쪽에 있는 것이 압축 링이다.
㉯ 엔진오일을 실린더 벽에서 긁어내린다.
㉰ 압축 가스가 새는 것을 막아 준다.
압축 링과 인장 링이 있다.
정답 라

37 피스톤 링의 작용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2010.1) (13.12.3.상시)
㉮ 기밀 작용 
㉯ 오일제어 작용
완전 연소 억제작용
㉱ 열전도 작용
정답 다

38 다음 중 피스톤 링 절개부 간극이 가장 것은? (2006.1)
㉮ 3번 링            ㉯ 2번 링
1번 링           ㉱ 4번 링
정답 다

39 피스톤 링의 절개구를 서로 120°방향으끼우는 이유는? (2009.3)
㉮ 냉각을 돕기 위해
절개구 쪽으로 압축 가스가 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 피스톤의 강도를 보강하기 위해
㉱ 벗겨지지 않게 하기 위해
정답 나

40 기관에서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올라오는 이유는? (2005.4)
피스톤 링 마모
㉯ 피스톤 핀 마모
㉰ 커넥팅로드 마모
㉱ 크랭크축 마모
정답 가

41 기관의 배기 가스 색이 회백색이라면 적절한 점검 요소는? (2004.4)
㉮ 흡기 필터
㉯ 소음기의 막힘
피스톤 링 또는 실린더 간극
㉱ 노즐의 막힘
정답 다

42 기관의 배기가스 색이 회백색이라면 고장 예측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005.10)
㉮ 소음기의 막힘
㉯ 노즐의 막힘
㉰ 흡기 필터의 막힘
피스톤 링의 마모
정답 라

43 기관의 커넥팅 로드가 부러질 경우 직접 영향을 받는 곳은? (2004.2)
㉮ 실린더 헤드     ㉯ 오일 팬
실린더           ㉱ 밸브
정답 다

44 기관에서 크랭크축의 역할은? (2006.4)
㉮ 원활한 직선운동을 하는 장치이다.
㉯ 기관의 진동을 줄이는 장치이다.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장치이다.
㉱ 원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장치이다.
정답 다

45 건설기계 기관에서 크랭크축(crank shaft)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2009.7)
㉮ 크랭크 암(crank arm)
㉯ 크랭크 핀(crank pin)
㉰ 저널(joumal)
플라이 휠(fly wheel)
정답 라

46 크랭크축에 의해서 구동되지 않는 것은?
㉮ 발전기              ㉯ 와이퍼 모터
㉰ 워터 펌프          ㉱ 캠 샤프트
정답 나

47 4행정 기관에서 크랭크축 기어와 캠축기어와의 지름의 비 및 회전비는 각각 얼마인가? (2005.1)
㉮ 2:1 및 1:2               ㉯ 2:1 및 2:1
1:2 및 2:1              ㉱ 1:2 및 1:2
정답 다

48 기관의 맥동적인 회전을 관성력을 이용하여 원활한 회전으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2006.4)
㉮ 크랭크축               ㉯ 피스톤
플라이휠              ㉱ 커넥팅로드
정답 다

49 유압식 밸브 리프터의 장점이 아닌 것은?(2009.9)
㉮ 밸브간극 조정이 필요하지 않다.
㉯ 밸브 개폐시기가 정확하다.
밸브 구조가 간단하다.
㉱ 밸브기구의 내구성이 좋다.
정답 다

50 기관에서 밸브의 개폐를 돕는 부품은?(2010.1)
㉮ 너클 암           ㉯ 피트먼 암
㉰ 스티어링 암     ㉱ 로커 암
정답 라

51 다음 중 흡 · 배기 밸브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2010.3)
㉮ 열전도율이 좋을 것
㉯ 열에 대한 팽창율이 적을 것
열에 대한 저항력이 적을 것
㉱ 가스에 견디고 고온에 잘 견딜 것
정답 다

52 밸브 스템 엔드와 로커 암(태핏) 사이의 간극을 무엇이라 하는가? (2004.4)
㉮ 로커 암 간극        ㉯ 캠 간극
㉰ 스템 간극            ㉱ 밸브간극
정답 라

53 기관의 밸브 간극이 너무 클 때 발생되는 현상으로 맞는 것은? (2003.3, 2006.1)
정상온도에서 밸브가 완전히 개방되지 않는다.
㉯ 정상온도에서 밸브가 확실하게 밀착되지 않는다.
㉰ 푸시로드가 변형된다.
㉱ 밸브스프링의 장력이 약해진다.
정답 가

54 기관의 밸브 오버랩을 두는 이유는? (2010.1)
㉮ 밸브 개폐를 쉽게 하기 위해
㉯ 압축 압력을 높이기 위해
흡입 효율 증대를 위해
㉱ 연료 소모를 적게 하기 위해
정답 다

55 기관의 총 배기량이란? (2006.4)
㉮ 연소실 체적과 실린더 체적의 합이다.
각 실린더 행정체적의 합이다.
㉰ 행정체적과 실린더 체적의 합이다.
㉱ 실린더 행정체적과 연소실 체적이 곱이다.
정답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