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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전기기초문제2013년 11월 20일 수요일

공부

by 수호자007 2013. 11. 20. 2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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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설기계전기기초문제


(1) 기초전기

① 옴의법칙 : E= IR , I= E/R , R=E/I
☞ 도체에 흐르는 전류는 전압에 정비례하고 저항에 반비례한다 (도체란 ? 전기가 잘 통하는 물체)
( 전압이 높을 수록 전류는 커진다 )
( 저항이 낮을 수록 전류는 커진다 )

② 전압(E):

도선을 연결했을 때 전류가 흐르게 되는데 높은 쪽에서 낮은 쪽으로 흐른 전위차(전기압력) 를 말함
(단위는 볼트(V) 이다)

③ 저항(R) :전자의 흐름을 방해하는 것 단위는 오옴(Ω )이며 R 로 표시 한다
구리와 알루미늄은 낮은 저항을 가지고 있어 자동차용 배선 으로 적합하다

❶ 단면적과 길이에 따른 저항변화
단면이 클수록 전류가 쉽게 흐른다
길이가 짧을수록 전류가 쉽게 흐른다
(따라서 전선 사용 시 전선 길이의 최소화가 전압 강하 방지 및 비용 절감에 유리하다 )

❷ 온도와 저항과의 관계
도체의 경우 온도가 높아지면 저항도 높아 진다 = 정특성
반도체의 경우 온도가 높아지면 저항은 낮아 진다=부특성


( 온도가 높아질 수록 저항이 낮아지는 몇 개의 반도체가 있는 이들을 서미스터라 하고

자동차에서는 이를 냉각수온 감지기로 사용하고 있다 수온센서 저항값 = 20℃에서 2.5 ㏀ )
❸ 전선: 명주, 비닐 ,무명 등의 절연물로 절연되어 있다

배선의 칼라는 

R - 적색 W - 백색
L - 청색 B - 검정색
Gr - 회색 Y - 노랑색
G - 녹색 P - 보라색
0 - 오렌지색     Lg - 연두색
Br - 갈색         BW - 검정바탕에 백색줄

❹단선식 배선

   - 적은 전류가 흐르는 회로에 사용되며 부하의 한 끝을 프레임이나 차제에 접지하는 방식이며,

      접촉이 불량하거나 큰 전류가 흐를 때 전압이 강하 된다

❺복선식 배선

   - 전조등 회로와 같이 큰 전류가 흐르는 회로에 사용하면 접지 쪽에서도 전선을 사용하는 방식이다
④전류(I):  전자의이동, 전자의갯수 (단위는 A암페아)
⑤전류의 3대작용 :

❶ 발열작용 (전구, 시가라이터 ..)
❷ 화학작용 (축전지...)
❸ 자기작용(전동기 발전기 ..)
⑥다이오드 :한쪽으로만 전기가 흘러가는 반도체로서 정류 작용과 역류방지를 한다
★ 발전기 안에 있는 다이오드는 총6개임 +다이오드 3개와 ╺ 다이오드 3개가 있다
⑦ 발광다이오드 : 전류가 흐르면 빛이 발생되는 다이오드 (배전기안의 크랭크각 센서로 활용)
⑧ 포토다이오드: 빛을 받으면 전기가 흐름 (배전기안의 크랭크각 센서로 활용)
⑨트랜지스터 : 베이스, 켈렉터, 이미터 3개의 단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위칭 작용과 증폭작용을 함
⑩ 서미스터 :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화
⑪ 제너 다이오드: 일정 전압 이상이면 순간적으로 전기가 흐르는 다이오드
⑫ 키르히호프의 제 1법칙: 회로내의 어떤 한 점에 유입한 전류의 총합과 유출된 전류의 총합은 같다
⑬ 키르히호프의 제 2법칙 : 임의의 폐회로에 있어서 기전력 의 총합과 저항에 의한 전압강하의 총합은 같다
⑭ 반도체의 특성:
❶ 도체와 반도체의 중간적 성격을 가진 물질 이다
❷이것은 온도 전압 그리고 그 상관 관계에 의해 도체 또는 부도체로서의 기능을 발휘하게 되는 것 이다
❸ 또한 반도체의 종류에 따라 빛 열 자력등의 다양한 반응을 나타내는 것들이 있다

    극히 소형이고 내부전력 손실이 극히 적다
❹ 예열시간을 요하지 않고 기계적적으로 강하고 수명이 길다
❺ 단점으로는 정격값 이상 되면 파괴 되기 쉽다 (실리콘SI . 게르마늄Ge )

⑮ 축전지(콘덴서)의 정전용량 :
❶ 정전용량은 가해지는 전압에 정비례 한다
❷ 상대하는 금속판의 면적에 정비례한다 .
❸ 절연체의 절연도에 정비례한다
❹ 금속판 사이의 거리에 반비례 한다


⑯ 퓨즈 :
❶ 휴즈는 회로에 직렬로 접속 한다
❷ 휴즈는 기동전동기에 회로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❸ 재질은 납 + 주석 + 창연 + 카드륨의 합금이다

⑰ 도체 : 전기가 잘흐는 물질
은 ,금 ,구리 ,철 ,아연
❷ 부도체 = 절연체 : 전기가 잘 흐르지 않는 물질 (유리 ,고무 ,다이아몬드 ,폴리에티렌)
❸ 반도체 : 실리콘 ,게르마늄 등은 ,그 상태나 온도 에 따라 도체와 절연체의 중간 성질을 나타내는 것을 말함
⑱ 직류와 교류: 전기는 흐르는 전류의 방향에 따라 직류와 교류로 나눈다

❶ 직류(D,C) : 

일정한 방향과 일정한 양의 전류가 흐는 것을 직류라고 하며 공급전력의

전압이 일정하면 전류도 일정하게 유지 된다 자동차에서는 직류를 사용 한다 .
☞ 자동차용 발전기는 교류를 생성하지만 교류를 직류로 변환시키는 정류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자동차의 각종 전기장치에는 직류가 공급 된다

❷ 교류(A.C) :

교류는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구에 흐르 는 전기와 같이 크기와 방향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주기적으로 바꿔지는 전류이다
또한 직류 전류에 교류전류가 겹친 전류를 맥류라 한다
☞ 1초 동안에 진행되는 사이클의 수를 주파수라 하고 이를 표시하는 단위로는 헤르츠를 사용한다

⑲ 3상교류란 : 3개의 스테이터 코일이 서로 120도 각을 가지 고 배열되어 있는 것을 3상 교류발전기라 한다
독립된 3개의 코일이 감겨져 있고 여기에서 3상 교류가 유기된다
(삼각결선 .델타결선.Y결선, 스타결선 )

2 .배터리 (축전지)
▶ 현재 중장비에 사용되고 있는 축전지는 납산 축전지로 1859년 프랑스의 과학자 가스톤플란테 의해 발명되었다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전기적 에너지를 화학적 에너지로 바꿀 수 있도록 한 장치임
(1) 축전지의 기능
① 기동장치의 전기 부담
② 발전기 고장시 전원으로 작동
③ 발전기 출력과 부하와의 언밸런스 조정

(2) 축전지원리
①축전지는 전류의 화학작용을 이용한다
②납산축전지는

양극판은----> 과산화납
음극판은----> 해면상납
전해액은----> 묽은 황산이다
③축전지를 방전시키면

과산화납과 해면상납---> 황산납으 로
묽은황산은----> 물로 변화 한다

(3) 축전지구조
① 극판수 :음극판이 양극판보다 1장 더 많다
(화학적 평형을 고려해서 ) 양극 10장 , 음극 11장

② 격리판 :양극판과 음극판의 단락을 방지하기 위해 둔단
❶ 격리판은 비전도성일 것과 다공성이며
❷ 전해액에 부식 되지 않아야 한다
❸또한 격리판의 설치는 화학 작용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주름진 쪽이 양극판 쪽으로 가게 한 다
❹ 기계적 강도가 있을 것
❺ 전해액의 확산의 잘 될 것

③ 극판군 :

➊ 1개의 단전지 1셀이며 1셀당 기전력은 2.1 V 정도이며 12 V 이면 6개의 단전지가 직렬로 연 결 되어있다
➋ 극판의 매수는 많을수록 극판의 대량 면적이 많아지므로 축전지의 용량은 커진다

④ 단자기둥 :
❶터미널이라도 함
❷양극은 음극보다 약간 굵다
❸양극에서는 산소가스가 발생
❹음극에서는 수소가 발생
★ 부식이 되었을 때는 뜨거운 물로 깨끗하게 청소하고 그리스를 얇게 발라 해결할 수 있다

    (불순물이 많은 쪽이 양극단자이다 )

(4) 전해액 (묽은 황산):
❶순도 높은 무색. 무취의 묽은 황산을 사용. 전류를 저 장 및 전류 발생 시키는 작용을 하며 셀 내부의 전류 전도의 일을 한다 .
( 20 ℃에서 완충전시 비중은 1.280 이다 )
❷전해액의 비중은 그 온도의 변화에 따라 변동한다 그것은 묽은 황산의 체적이 온도의 변화에 따라 팽창 또는

 수축하여 단위 체적에 대한 무게가 변화하기 때문이다
❸온도가 상승하면 비중은 낮아지고
.  온도가 낮아지면 비중은 높아지며
❹그 변화량은 1℃ 에 대해 0.0007이다
   따라서 측정한 비중을 가지고 축전지의 충 방전 상태를 판단할 경우에는

   표준온도 ( 25℃)일 때의 비중으로 환 산해야 한다 S20 = ST + 0.0007 (t - 25)

❺ 비중 측정은 광학식과 흡입식이 있다
❻ 전해액 만드는 법 증류수에 황산을 조금씩 혼합 한다
   절연체인 용기(질그릇)을 사용한다
(5) 축전지의 용량 ;일정한 전류로 연속 방전하여 방전종지 전 압이 될 때 까지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다

축전지의 용량(Ah) = 방전전류(A)* 방전시간(h)
②직렬연결 :전압은 연결한 개수만큼 증가 되어 용량은 변하 지 않는다
③병렬연결 :용량은 연결한 개수만큼 증가되나 전압은 변 하지 않는다
④축전지 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❶ 셀당 극판의 수
❷ 극판의 크기
❸ 황산의 양
❹ 셀의 크기
❺ 전해액의 양
❻ 극판의 두께

(6) 충전시 주위 사항
① 반드시 환기 장치를 한다 (수소가스 발생하기 때문임 )
② 벤트 플러그를 모두 연다 (기포가 발생 )
③ 축전지 전해액 온도가 45℃ 넘지 않게 한다 (폭발)
④ 과 충전 하지 않는다 (브리지현상 발생함 )
⑤ 암모니아수나 탄산소다를 준비해 둔다

(7) 배터리의 종류 :
① 납 축전지 : 일반 축전지
   알카리 축전지 : 전해액을 수산화 나트륨으로 사용 선박용으로 사용 ,고가격이며 수명은 길다
② M F 축전지 :
❶극판이 납 칼슘으로 구성
❷가스 발생 적고 전해액 불필요 자기방전이 적다
❸증류수의 점검 및 보충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
  정비가 필요 없으며 배터리 셀 캡을 탈거할 필요가 없다
  커버에 있는 벤트 홀을 제외하고는 완전히 밀봉되어 있다.

★ 배터리 점검 : 증류수 보충을 하며 극판 위 10 ~ 13mm 정도 보충 한다

(8) 방전종지전압이란 :
❶ 어떤 전압이하는 방전하여서는 안 되는 전압이다.
❷ 1셀당 방전 종지 전압은 1.7~1.8V (1.75V) 이다
❸자기방전원인 :불순금속이 국부 전지를 구성하기 때문 축전지 커버에 습기나 전해액이 묻어있는 경우
❹축전지 커버의 청소는 : 암모니아수나 베이킹소다로 닦아 낸다
❺하루 자기 방전량(조금씩 자연방전하여 용량이 감소되는 현상을 말한다
㉮ 구조상 부득이한 것
㉯ 불순물에 의한 것
㉰ 단락에 의한 것
㉱ 온도에 따른 하루 자기 방전량
   30 ℃ - 1 %
  20 ℃ - 0.5 % 
    5 ℃ - 0.25 %

(9) 축전지의 충전
① 초중전 : 축전지를 제조 후 전해액을 넣고 처음으로 활성화하는 방법
② 보충전 :자기 방전에 의하거나 사용 중에 소비된 용량을 보충하는 방법

❶정전류 충전   - 일정한 직류 전류로 충전을 처음부터 끝까지 하는 방법
❷정전압 충전   - 일정한 직류 전압으로 충전하는 방법으로 충전능률이 우수하며 가스 발생이 거의 없다
❸단별전류 충전- 충전 중에 전류를 단계적으로 줄이는 방법으로 충전효율을 높이고 전해액의 온도상승을 완만히 한다
❹급속 충전     - 급속충전기를 이용하여 단시간에 충전하는 방법으로 축전지 용량의 50 % 전류로 충전한다

★ 급속 충전중의 주의사항
❶충전시간을 짧게 할 것
❷전해액의 온도가 45 ℃ 가 넘지 않게 할 것
❸충전 중에 충격을 가하지 말 것
❹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충전할 것
❺장비에 설치된 상태에서 충전하지 말 것
   ( 과충전일 경우 온도상승으로 인한 슬러지가 상승으로 인해 브리지 현상을 일어킨다 .

   이런 현상은 단락의 원인이 되며 정상적인 전압과 전류가 만들어지기 어려워진다 )

(10) 축전지의 취급상 주의
① 과 충전, 과방전을 피한다
② 축전지는 충격이 가장 적은 곳에 설치한다
③ 축전지에 충격을 가하지 말아야한다

(11) 충전장치의 취급상 주의 사항
① 접지 극성에 주의 할 것
② 점화 스위치를 분명히 조작할 것
③ B단자를 풀어놓은 채 고속회전하지 말 것
B단자와 F 단자를 접지시키지 말 것
⑤ 급속 충전 시 주의할 것
⑥ 발전기에 물이 묻지 않도록 할 것

(12) 축전지의 설페이션 원인
① 과 방전하였을 때
② 극판이 단락되었을 때
③ 전해액의 비중이 너무 높거나 낮을 때
④ 전해액의 부족으로 극판이 노출되어 있을 때
⑤ 전해액에 불순물이 혼입되었을 때
⑥ 불충분한 충전을 반복하였을 때


(13) 축전지의 충전 불량 원인
① 극판이 설페이션 현상
② 발전기에 고장이 있을 때
③ 축전지가 노후 되었을 때
④ 전기의 사용량이 많을 때
⑤ 충전회로가 접지되었을 때
⑥ 전압조정기의 전압조정이 낮을 때

(14) 축전지의 과 충전 원인
① 충전전압이 높을 때
② 전해액의 온도가 높을 때
③ 전해액의 비중이 높을 때
④ 발전기 조정기의 결함이 있을 때

(15) 축전지 설치 및 탈착
①축전지설치는 절연케이블 +를 먼저 연결하고 나중에 접지 - 를 연결한다
②축전지 탈착은 접지 케이블을 먼저 제거하고 나중에 + 단자 를 제거 한다


(16) 축전지의 점검
① 연속적으로 큰 전류를 방전시키지 말 것
② 축전지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15일 마다 보충전할 것
③ 기동전동기를 10초 이상 연속 사용하지 말 것
④ 전해액의 비중을 정기적으로 점검할 것
⑤ 전해액 량을 정기적으로 점검할 것 (극판 위 10 ~ 13 mm)
⑥ 증류수 보충하기

기동장치
***기동전동기(스타트 모터= 쎄루) :
엔진을 시동하는 장치로써 점화 스위치를 넣으면 배터리로부터의 전류로 기동 전동기가 회전하고,

동시에 오버 런님 클러치에 눌려 있던 피니언이 엔진의 크랭크 샤프트에 직결된 플라이휠 외주의 링기어와

이빨을 맞추어서 이것을 회전시킨다. 감속비는 약 10:1 이다.

① 형식은 직류 직권식을 주로 사용 한다
❶ 기동회전력과 회전속도의 변화가 크고
❷ 부하가 걸렸을 때 회전속도는 낮으나 회전력이 크다.
직권 = 직렬 . 분권 = 병렬 .복권 = 직권 + 분권
❹ 자계 내에 있는 도체에 전류가 흐르면 플레밍의 왼손법칙에 의한 방향의 힘을 받는다

★ 분권전동기 :
❶ 회전속도가 거의 일정하다
회전력이 적다
❸ 송풍기 및 일반 가전제품에 많이 사용한다

★ 복권전동기
❶ 회전력이 크고 회전 속도가 거의 일정하다
❷ 구조가 복잡하다

② 기동전동기의 구조
❶전기자 (아마추어 ) :회전력을 방생하는 부분
❷정류자 :전류를 일정 방향으로만 흐르게 한다
❸계철 :자력선의 통로이며 계자철심은 계자코일에 전류가 흐르면 강력한 전자석이 된다
❹브러시와 브러시홀더 :정류자를 통해 전기가 코일에 전류를 공급한다
❺오버 러닝클러치

기동전동기 취급 시 주위사항 :
❶ 항상 건조하고 깨끗이 사용하여야 한다
❷ 기동전동기 연속으로 사용할 때는 10 ~ 15 초 정도로 하 고 연속으로 사용하지 말고

짧게 간격을 두면서 사용한다 ( 기동전동기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❸ 기관이 가동한 다음 기동 전동기 스위치를 닫아서는 안 된다
❹ 브러시의 접촉은 전면적의 80 % 이상 접촉하도록 한다
    (브러시의 재질은 금속 흑연계)

기동전동기가 회전되지 않는 원인
❶ 축전기가 방전 되었을 때
❷ 회로의 단선 또는 접속 불량일 때
❸ 축전지 전압이 낮을 때
❹ 솔레노이드 스위치 접촉이 불량 할 때
❺ 솔레노이드 홀드인 코일의 단선
❻ 솔레노이드 풀인 코일의 단선
❼ 정류자와 브러시 접촉 불량

⑤ 기동전동기의 회전이 느린 원인
❶ 축전지 과방전으로 전압이 낮을 때
❷ 축전지 불량으로 전압이 낮을 때
❸ 정류자가 소손되었을 때
❹ 계자코일이 단락 되었을 때
❺ 브러시 스프링 장력이 약할 때
❻ 전기자 코일이 접지 되었을 때
❼ 전기자축 부싱이 마모 되었을 때
❽ 축전지 케이블이 접촉 불량일 때

⑥ 기동전동기가 정상 회전하지만 엔진이 시동되지 않은 원인
❶ 점화장치의 고장
❷ 연료계통의 고장
❸ 엔진의 압축압력이 부족할 때
❹ 벨브 타이밍이 맞지 않을 때

기동 전동기가 정지 되지 않는 원인
❶ 마그네틱 스위치가 고착되었을 때
❷ 피니언 기어 백랙시가 적을 때
❸ 점화 스위치의 불량

충전장치
개요 :
전장품에는 많은 전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축전지의 용량으 로는 그 수요를 감당할 수 없다 .

그러므로 이 장비에는 크랭크축 풀리를 구동해서 발전기를 돌려 전기를 발생시켜 각 전 장품이

필요한 전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충전 장치 이다

◉ 유도 기전력의 방향
★렌츠의 법칙 -

렌츠의 법칙이란 ? 유도 기전력은 코일 내 의 자속 변화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생긴다는 것이다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 오른손 엄지 ,인지 및 중지를 서로 직각이 되게 펴고 ,인지를 자력선의 방향에 ,

                                    엄지를 도체의 운동방향에 일치시키면 중지에 유도 기전력의 방향이 표시된다

★발전기의 원리 :전자석의 자력선을 끊으므로 전류를 발생시키는 장치로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을 응용하여

                       전류가 나오는 방향을 증명할 수 있다

(1)교류(AC) 발전기의 특성
① 소형경량이며 저속에서도 충전이 잘된다
② 전압조정기만 필요하고 극성을 주지 않는다
   (컷아웃릴레이와 전류조정기가 필요 없음 .그 이유는 실리콘 다이오드가 있기 때문이다 )
③ 속도 범위에 따른 적용범위가 넓고 소형 경량이다
④ 다이오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정류 특성이 좋다
⑤ 정류자의 소손에 의한 고장이 없다
⑥ 작동이 안정되어 브러시의 수명이 길다
③ 다른 전원으로부터 전기를 공급받아 발전을 시작하는 타 려자식이다

❶ 직류(DC)발전기는 자려자식임
❷ 교류(AC)발전기는 타려자식임

④ 다이오드
❶ 정류작용과 역류방지 작용을 한다
❷ 정류작용이란 : 교류를 직류로 고치는 작용
❸ 역류방지는 배터리 전압이 발전기 내부로 역류 하 는것을 방지하는 역할이다

발전기의 구조로는
❶ 스테이터 코일: 독립된 3개의 코일이 감겨져 있다.이 코일에는 3상의 교류가 유기된다 (스타아 결선,삼각결선)
❷ 로터 :자속을 만든다
❸ 브러시 :
정류기(다이오드): 정류작용과 역류방지를 함
❺ 전압조정기 (레귤레이터)
❻ 냉각팬

(2) DC 발전기 특성
❶ 무겁고 공회전시 충전이 불가능하고 고속 회전용으로는 부적합
컷아웃릴레이와 전압,전류조정기가 필요하다
❸ 또한 라디오에 잡음이 들어간다

(3) 발전기에서 소음이 발생되는 원인
❶ 발전기 설치 볼트가 이완 되었을 때
❷ 베어링이 불량할 때
❸ 다이오드 및 스테이터 코일의 단선일 때
❹ 구동벨트의 장력이 약할 때


(4) 발전기 출력이 낮고 축전지 전압이 낮을 때 원인
❶ 충전회로에 높은 저항이 있을 때
❷ 조정 전압이 낮을 때
❸ 다이오드의 단락 및 단선이 되었을 때
❹ 스테이터 코일이 단락되었을 때


(5) 충전비율이 낮고 충전 경고등이 불안정할 때의 원인
❶ 구동벨트의 장력이 약해져 있을 때
❷ 스테이터 코일이 단락되었을 때
❸ 접지선에 높은 저항이 있을 경우
❹ 충전회로에 높은 저항이 있을 경우
❺ 축전지 터미널의 높은 저항이 있을 경우

(6) 충전이 잘 되지 않는 원인
❶ 전압조정기의 회로불량
❷ 다이오드의 개회로
❸ 스테이터 코일의 개회로
❹ 로터 코일의 개회로
❺ 브러시와 슬립 링의 접촉 불량
❻ 부싱 및 슬립 링의 불량
❼ 구동벨트의 장력이 약할 때

(7) 축전지가 과 충전 되는 원인
❶ 조정전압이 높을 때
전압조정기 코일이 단선되었을
❸ 조정기의 접지가 불량할 때

점화장치
개요 : 점화장치는 연소실 안에 압축된 혼합기를 전기 불꽃으로 적절한 시기에 점화하여

        연소시키는 장치이며 일반적으로 축전지 점화코일 배전기 고압케이블 및 점화 플러그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1) 점화회로의 작동 :
①자기유도작용 (1차회로): 코일에 흐르는 전류를 간섭(단속) 하면 코일에 유도전압이 발생하는 작용
②상호유도작용 ( 2차회로): 하나의 전기회로에 자력선의 변화가 생겼을 때 그 변화를 방해하려고

                                   다른 전기회로에 기전력이 발생하는 작용

(2) 점화스위치 :
축전지로 부터 전원을 차단 또는 연결시키는 일종의 단속기를 뜻한다

(3) 점화코일 :
➊점화코일은 12 V 의 저압 전류(1차전류)를 배전기의 포인트의 단속으로 인하여 15000 ~ 20000 V

  고압전류 (2차 전류)로 변전시키는 일종의 변압기다.
➋1차코일에서는 자기유도작용과 2차 코일에서는 상호유도작용을 이용한다


(4) 배전기의 구조 :
배전기는 점화코일에서 송전된 고압전류를 점화순서에 따라 각 실린더에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함
①단속부: 이것은 점화플러그에 불꽃을 튀게 하기 위하여 고전압을 발생시키기 위한 회로차단기라 고하는

              일종의 변압기 기능
②진각장치 :점화플러그의 점화시기를 자동적으로 조절 하는 장치로써 점화진각조절기의 기능을 갖는다
               ( 포인트 ,콘덴서 ,로우더 진각장치로 구성 )

(5) 단속기접점 :

①단속기 접점은 점화코일에 흐르는 1차 전류를 단속하는 스위치로 접점 브레이커 아암과 함께

   배전기 하우징속에 설치 되어 있으며 배전기축에 의해 작동 된다
②접점이 닫혀 있을 때는 점화1차 코일에 전류를 흘려 자력선을 일으키며 열릴 때는 1차 전류를 차단하여

   2차 코일에 전압을 발생 시킨다
★( 단속기를 두는 이유는 전류가 직류이기 때문이다 ) (접점의 재질은 백금 )
(6) 축전기 =콘덴서
축전기는 단속기 접점과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며 은종이와 절연지를 감아 케이스에 들어가 있으며

접점이 열리면 1차코일에 유기된 전류를 흡수하고 접점이 닫히면
① 1차 코일에 전류의 흐름을 빠르게 하고 .
② 접점의 소손을 방지하는 역할과
③ 2차 전압의 상승역할을 한다

(7) 점화진각기구
기관의 회전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점화시기도 빠르게 맞추어 야 한다 .이 작용을 하는 것이 점화진각장치이다
원심진각기구 : 기관의 회전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원심력에 의하여 원심추가 밖으로 벌어진다

                        이 움직인 양만큼 단속기 접점의 열리는 시기가 빨라진다
진공식 진각기구 : 흡기 메니폴드의 진공도에 따라 작용 되며 기관의 부하가 걸려 있을 때의 상태에 따라 진각을 한다
③ 옥탄셀렉터 : 엔진연료의 옥탄가에 따라 점화 진각을 맞추어 놓은 것으로 조정기를 돌려 진각,

                     지연 방향으로 점화시기를 조정한다
(8) 고압케이블 :
점화코일의 2차 단자와 배전기 캡의 중심단자를 연결하는 선과 배전기의 플러그 단자와 점화플러그를 연결하고

고압의 절연전선이다 (고주파 억제용 T.V.R.S 케이블을 사용하며 배부저항은 10 ㏀ 이다 )

(9) 점화플러그 (스파크 플러그)
점화플러그는 배전기와 연결된 고압게이블을 통해 고전압전류를 받아 압축된 혼합기에

불꽃을 튀겨 동력을 얻게 하는 일을 한다 . 전극 ,절연체 ,셀로 구성되며 간극은 0.7~1.0 mm 이다

① 플러그는 기관이 운전되는 동안 적당한 온도(450 ~ 600℃) 지니고 있어야 한다 이를 자기청정온도라 한다
②온도가 높을 경우( 800℃) 이상 에는 조기점화의 원인이 되 기도 한다
③ 고압축비 고속회전에는 냉형 플러그를 사용하며
④ 저압축비 저속회전에는 열형 플러그를 사용한다

(10) D L I= DIS : 전자 배전 점화 장치
① 배전기가 없어 누전이 없고
② 로터와 배전기 캡 전극사이의 고전압 에너지 손실이 없다.
③ 전자방해가 없어 다른 전자제어 장치에도 유리하다

(11) C.D.I 점화장치 :
축전기 방전식 점화 장치
② 고속에서도 2차 전압변화가 없다
③ 저속시 안전성과 신뢰성이 높다 .
④ 반도체의 의한 작용이므로 재 충전 시간이 극히 짧으며 불꽃 발생이 없어 접점소손이 없다
등화장치 및 냉방장치
(1) 등화장치
①조명의 용어 :
❶ 광도 - 빛의 세기 단위는 (cd ) 칸델라
❷ 조도 - 빛의 밝기 단위는 ( lux ) 룩스
❸ 광속 - 빛의 다발 단위는 루멘
② 전조등 (헤드라이트)
❶ 시일드 빔 : 1개의 전구의 일체형을 말함
만약 필라멘트가 끊어지면 전체를 교환하여야 하나 ,물이 나 먼지가 들어가지 않아 반사경이 흐려지지 않는다
❷ 세미 시일드빔 : 전구를 별개로 설치하는 형식
렌즈 반사경 전구로 되어있으며 전구가 끊어졌을 때는 전구 만 교환 한다.

그러나 이 형식은 약간의 공기의 유통이 있기 때문에 반사경이 흐려질 염려가 많다

❸ 할로겐 전조등의 특징 :
㉮ 할로겐 사이클로 흑화 현상이 없어 수명 말기까지 밝기가 변하지 않는다
㉯ 색 온도가 높아 밝은 백색광을 얻을 수 있다
㉰ 교행용 필라멘트 아래의 차광판에 의해 눈부심이 적다
㉱ 전구의 효율이 높아 밝다

❹ 2등식 전조등: 한 전조등에 2개의 필라멘트가 내장되어있다 (15,000 ~ 112,500 cd)
4등식 전조등 : 하이빔 필라멘트만 가진 점조등과 로빔 필라멘트만 가진 전조등 2개가 1세트로 되어

                       자동차의 좌우에 모두 4개가 설치된 것이다 ( 12,000 ~ 112,500 cd)

❻ 전조등의 조도 측정
㉮ 집광식시험기 - 전조등 1M 되는 곳에 차량위치
㉯스크린식시험기 -전조등 3 M 되는 곳에 차량 위치하고 측정
㉰ 규정값 -
운전적 좌 : x ≦ 15 cm
그 외는 : x ≦ 30 cm
상 향 : 10 cm 이하
하 향 : x ≦ 0.3 * h


❼ 등화장치의 종류
전조등 : 일모 시 (야간에 ) 안전주행을 위한 조명
안개등 : 안개 속에서 안전 주행을 위한 조명
후진등 : 중장비가 후진할 때 점등되는 조명등
실내등 : 실내의 조명
계기등 : 야간에 계기판의 조명을 위한 등
방향지시등 : 차량의 좌 .우 회전을 표시한다
제동등 : 발로 브레이크를 걸고 있을 표시
차고등 : 차의 높이를 표시
주차등 : 주차 중임을 표시
차폭등 : 차의 폭을 표시
번호등 : 번호판의 조명
미등 :차의 후면을 표시
유압등 : 유압이 규정이하로 내려가면 점등된다
충전등 : 축전지가 충전되지 않으면 점등된다
연료등 : 연료가 규정이하로 되면 점등된다

(2) 등화장치의 고장원인
전조등의 조도가 부족한 원인
❶전구의 설치 위치가 바르지 않았을 때
❷전구의 장시간 사용에 의한 열화
❸전조등 설치부 스프링의 피로
❹렌즈 안팎에 물방울이 부착되었을 때
❺반사경이 흐려졌을 때

좌우 방향지시등의 점멸회수가 다르거나 한쪽만 작동될 때 원인
❶전구의 용량이 다를 때
❷접지가 불량할 때
❸전구 하나가 단선되었을 때

좌우 방향지시등의 점멸이 느린 경우의 원인
❶전구의 용량이 규정 용량보다 작을 경우
❷축전지 용량이 저하 되었을 때
❸플레셔 유닛에 결함이 있을 경우

좌우 방향지시등의 점멸이 빠른 경우의 원인
❶ 전구의 용량이 규정보다 크다

(3) 냉방장치
구성부품의 기능 및 구조
콤프레서(압축기) :
❶실내의 열을 빼앗아 기화한 저압의 기체상태 즉 가스 상태의 냉매를 용이하게 액화시키기 위해

   압축하여 고온고압의 기체상태로 변환 시킨다 .
❷냉매와 함께 유도하는 오일은 압축기를 윤활시키는 역할을 한다


마크네틱 클러치 (전자클러치):
엔진이 회전하고 있을 때에 차 실내온도가 설정온도에 달한 경우

또는 차 실내온도가 높게된 경우에 필요에 따라서 콤프레서를 정지시키거나 구동시키거나 하는 장치이다

③ 콘덴서(응축기) :
콘덴서는 콤프레서에서 전달 되어온 고온 고압의 기체상태의 냉매가스를

냉매의 열을 대기로 방출시켜 액체상태의 냉매로 변화 시킨다

④ 리시버 드라이버(건조기) :
콘덴서로부터 온 액체상태의 냉매를 냉방부하에 즉시 응해서 이베포레이터에 공급할 수 있도록 냉매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며 시스템 내에 남아 있을지도 모르는 먼지나 수분을 제거한다. 만약 냉동 싸이클 내에 수분이 포함되 어 있으면 각 기능 부품을 부식시키거나 익스팬션 밸브 의 구멍에서 얼어 냉매의 흐름을 방해 할 수가 있다. 또한 리시버드라이어 상부에 있는

점검창은 냉매의 흐름 을 확인하는데 사용한다.

 

⑤ 어큐뮬레이터 :
어큐뮬레이터는 리시버드라이어와 같은 역할을 하지만 그 방법에 다소 차이가 있다.

리시버드라이어는 엑체 상태의 냉매 속에 들어있는 먼지나 수분을 제거하지만

어큐뮬레이터는 이베포레이터를 지나온 기체 상태의 냉매 속에 들 어있는 먼지나 수분을 제거하여 기능부품을 보호한다.

익스팬션밸브(팽창밸브) :
❶이베포레이터 입구에 설치되어 있으면 리시버드라이버를 통해온 고온고압의 액체 상태의 냉매를 작은 구멍으로

   분사하여 보다 급격히 팽창시켜 저온 저압의 무상의 냉매로 이베포레이터에 보내고
❷이베포레이터에서의 냉매의 기화상태에 즉시 대응해서 냉매량을 조절한다
❸이베포레이터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서는 액냉매가 주변의 열을 빼앗고 항상 이베포레이터 출구에서

   증발이 완료되도록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그러기 때문에 차실내의 온도 변동 및 콤프레서 회전속도의 변동에 따라 냉매량을 자동적으로 조절하고 있다.

⑦ 오리피스 튜브(팽창튜브) :
오리피스는 이베포레이터 입구의 고압 파이프 안에 설치되어 있으며 역할은 익스팬션 밸브와 같다


⑧ 이베포레이터(증발기) :
공기가 실내로 들어가기 전에 냉각 및 습기제거를 시키는 작용을 한다.

오리피스 튜브를 통해서 저압의 액체 상태로 변한 냉매는 이베포레이터의 저압측으로 유입된다
이베포레이터 코어를 통과하는 공기의 열은 코어의 표면으로 전달되어 공기가 냉각된다


⑨송풍기 :
저온화된 증발기에 공기를 불어넣는 일을 하며 대기 중의 공기 또는 실내의 공기를 전동기에 의해 팬을 회전시켜

증발기 주위로 공기를 통과 시킨다 . 이때 고온이며 ,습기가 많은 공기가 저온으로 ,습기를 제거한 공기로 되어

차실내로 유입되므로 쾌적한 환경을 유지한다

⑩ 신냉매(R134a) 특징 :
❶ 무색,무취,무미하다
❷ 화학적으로 안정되고 내열성이 좋다
❸ 오존파괴 계수가 0 이고 온난화 계수가 구 냉매(R-12) 보다 낮다
❹ 불연성이고 독성이 없으며
❺ 오존을 파괴 하지 않는 물질이다
❻ 다른 물질과 쉽게 반응하지 않은 안정된 분자 구조로 되어있다
❼ 오존을 파괴하는 염소 (CI )가 없다


⑪ 에어컨 순환과정 :
압축기 -> 응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증발기

⑫ 냉매의 구비조건 :
❶ 무색,무취,무미 할 것
❷ 가연성.폭발성 및 사람이나 가축에 유해성이 없을 것
❸ 사용 온도 범위가 넓을 것
❹ 화학적으로 안정되고,금속에 대해서 부식성이 없을 것
❺ 증발 잠열이 크고 ,비체적이 낮을 것


예열장치
흡입된 공기를 압축할 때 발생한 압축열로 연소되기 때문에 흡입공기를 가열하여 기동이 쉽게 되도록 한다

(1) 예열플러그식 -
① 코일형 예열 플러그
직렬로 결선되어 있다
❷코일이 연소실에 노출되어있다
❸굵은 열선으로 되어있다

②시일드 예열플러그
병렬로 결선
❷튜브속에 열선이 들어 있어 연소실에 노출되지 않음
❸발열부가 가는 열선으로 구성
❹발열량이 크고 ,열용량도 크다

(2) 흡기 가열식
① 실린더에 흡입되는 공기를 가열하는 방식
② 직접분사실식에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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