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중 앞바퀴 정렬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하이텐션 나. 캠버
다. 캐스터 라. 토인
2. 다링톤 트랜지스터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가. 트랜지스터보다 작동 전류가 적다.
나. 2개의 트랜지스터를 하나로 결합하여 전류 증폭도가 높다.
다. 전류 증폭도가 낮다.
라. 베이스 전류가 50A 정도 소요된다.
* 높은 컬렉터 전류를 얻기위하여 2개의 트랜지스터를 1개의 반도체 결정에 집적하고 이것을 1개의 하우징에 밀봉
- 이미터, 베이스 컬렉터의 3개의 단자를 가지고 있다
- 높은 출력 회로와 높은 전압에 대한 내구성 요구회로에서 사용
3. 토(to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토인은 주행 중 타이어의 앞부분이 벌어지려고 하는 것을 방지한다.
나. 토는 타이로드의 길이로 조정한다.
다. 토의 조정이 불량하면 타이어의 편마모가 된다.
라. 토인의 조향 복원성을 위해 둔다.
* 정의 캐스터 선회할때 차체의 높이가 선회하는 바깥쪽보다 안쪽이 높아지게 되므로 조향륜의 복원성을 준다
4. 디젤 노크의 방지 대책으로 틀린 것은?
가.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나. 기관의 회전속도를 빠르게 한다.
다. 흡입공기의 온도를 낮게 유지한다.
라. 압축비를 높게 한다.
* 노크 방지대책
- 세탄가 높은연료사용
- 압축비를 높게
- 실린더 벽의온도를 높게유지
- 흡입공기의 온도를 높게유지
- 연료의 분사시기를 느리게한다
- 착화지연중에 연료의 분사량을 적게한다
- 엔진의 회전속도를 빠르게 한다
5. 어느 가솔린기관의 제동 연료 소비율이 250g/psh 이다. 제동 열효율은 약 몇 %인가?
(단, 연료의 저위 발열량은 10500kcal/kg 이다.)
가. 12.5 나. 24.1
다. 36.2 라. 48.3
열효율 : 마력(kgf-m/sec)*632.3 나누기 연료소비율(kgf/psh)*연료의 저위발열량(kcal/kgf) 곱하기 100
마력은 없고*632.3 나누기 0.25*10500 곱하기 100 = 24.1%
위문제에서 단위가 g를 kg으로 환산 1kg은 1000g 나누기 천하면 0.25
* 마력(kgf-m/sec), 연료소비율(kgf/ps-h), 연료저위발열량(kcal/kgf)
* 암기 : 열효율 : 마는 632.3 나누기 연소소비 연료저위 곱하기 백
6. 다음 중 기관 윤활의 목적이 아닌 것은?
가. 마찰・마멸 감소 나. 응력집중작용
다. 밀봉 작용 라. 세척작용
* 윤활의 목적
- 금속표면에 방청작용
- 작동 부분의 충격완화 및 소결방지
- 발열 부분의 냉각작용
- 마찰감소 및 마멸방지작용
- 기밀유지작용 및 세척작용
7. 실린더헤드 볼트를 풀 때 순서로 올바른 것은?
가. 왼쪽에서부터 오른쪽 또는 오른쪽부터 왼쪽으로
나. 가운데에서 바깥쪽으로
다. 순서에 무관하다.
라. 바깥쪽에서 가운데 쪽으로
8. 독립현가장치의 장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스프링 정수가 적은 스프링을 사용할 수 있다.
나. 스프링 아래 질량이 적어 승차감이 우수하다.
다. 바퀴가 시미를 잘 일으키지 않고 로드 홀딩이 좋다.
라. 하중에 관계없이 승차감은 차이가 없다.
* 로드 홀딩(road holding)
주행중인 차의 접지성을 표현하는 말로 로드는 도로, 홀딩은 접지성(接地性)을 가리킨다.
특히 고속과 코너링 때 차체의 움직임이 안정되어 있고 차의 방향 안정성이 좋으면 '로드 홀딩 능력이 좋다, 뛰어나다'는 표현을 쓴다.
* 스프링정수(상수) 하중에 따라 스프링이 변화하는것
9. 자동차용 기동전동기(self starting motor)에 주로 사용되는 전동기는?
가. 분권식 전동기 나. 직권식 전동기
다. 복권식 전동기 라. 교류 전동기
10.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에서 실린더 내 연소실의 최고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 사용되는 것은?
가. EGR 밸브 나. 미터링 밸브
다. 오버필 리미터 라. 온도 센서
11. 전자제어 분사장치 기관에서 에어플로센서가 하는 일로 바르게 표현된 것은?
가.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나. 에어클리너 내부에 설치되어 흡입공기량을 제어한다.
다. 에어클리너 내부에 설치되어 흡입공기량을 측정한 후 ECU에 보낸다.
라. 에어클리너에 설치되어 흡입공기를 정화시키고 그 상태를 ECU에 보낸다.
12. 납산 축전지에 사용되는 전해액은?
가. 과산화 납 나. 황산 납
다. 에틸렌글리콜 라. 묽은 황산
13. 자동차의 최종감속기어에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가. 스퍼기어 나. 하이포이드 기어
다. 워엄기어 라. 스플라인기어
* 최종감속기어의 하이포이드 기어
14.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의 연료분사 방식 중 동시분사방식에 대해 옳게 설명한 것은?
가. 크랭크샤프트 2회전마다 전기통(모든 실린더)동시에 1회 분사한다.
나. 크랭크샤프트 1회전마다 전기통(모든 실린더)동시에 1회 분사한다.
다. 점화 순서에 따라 흡입행정 직전에 분사된다.
라. 흡입 또는 압축행정 직전에 있는 실린더에만 동시에 분사된다.
15. 변속기의 필요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엔진의 회전력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나. 엔진을 무부하 상태로 있게 하기 위하여
다. 자동차의 후진을 위하여
라. 바퀴의 회전속도를 추진축의 회전속도보다 높이기 위하여
16. 행정의 길이 200㎜인 가솔린 기관에서 피스톤의 평균속도를 5m/s라면, 크랭크축의 1분간 회전수는?
가. 75rpm 나. 150rpm
다. 750rpm 라. 1500rpm
* 피스톤의 평균속도 피스톤 평균속도 (m/s)= 2nl나누기60 5*60 나누기 2*0.2 = 750rpm
단위환산 1cm=10mm, 1m=100cm 그러면 200나누기10하면 20cm환산 20cm에서 m환산하면 20나누기 100하면 0.2m
간단하게하면 mm에서 미터환산 1m는 1000mm 암기 200 나누기 1000하면 0.2
요령 첫째 공식암기 중에서 분모, 분자중 모르는 치수, 속도등은 무조건 뒷잡는다 밑의 공식대로 n를 모르는 수를 계산시 s는 항상 분자쪽으로
실력을 무시하고, 너무쉽게 설명했나.... 공식암기 수퍼맨 두명이 늘(NL) 육갑(60)한다
속도는 S 엔진회전수는 RPM은 R이 맞는데 N표기 행정은 롯드로 ㅣ로
17. 피스톤의 측압과 가장 관계있는 것은?
가. 커넥팅 로드 길이와 행정
나. 피스톤 무게와 회전수
다. 배기량과 실린더 직경
라. 혼합비와 기통수
* 측압 : 측면에 가해지는 압력
18. 기관의 회전속도가 1800rpm, 변속기의 변속비가 3:1, 종감속비가 6:1인 자동차에서 오른쪽 바퀴를 고정시키고
왼쪽 바퀴만을 회전토록 한다면 회전수는 몇 rpm인가?
가. 100 나. 200
다. 300 라. 600
왼쪽바퀴의 회전수 : 엔진회전수 나누기 변속기* 종감속비 곱하기 2- 오른쪽바퀴의 회전수
암기는 왼쪽해는(왼쪽회전수) 엔조이(엔진회전수)나누면 변종(변속기비, 종감속김비)되고 곱하기 2하여 빼면 오해다
- 기관의 회전수는 엔진의 회전수 (기관이나, 엔진이나 같은말로 사용)
왼쪽바퀴의 회전수 : 1800 나누기 3*6 곱하기2 빼기 오른쪽회전수 인데 오른쪽은 고정 고로 0이다
19. 실린더와 피스톤의 간극이 과대시 발생하는 현상이 아닌 것은?
가. 압축 압력의 저하 나. 오일의 희석
다. 피스톤 과열 라. 백색 배기가스 발생
* 과대 過大 지나치게 큼
* 실린더와 피스톤 간극이 클때의 영향
- 블로바이 현상의 발생 및 엔진의 출력이 저하된다
- 압축압력의 저하 및 연료 소비량이 증대된다
- 피스톤 슬랩현상이 발생된다
- 오일의 희석 및 카본에 오염된다
블로바이 : 모든 내연기관엔진은 압축행정 시 실린더 벽과 피스톤사이의 틈새로 미량의 혼합기(가스)가 새어 나오게 되는데
이 현상을 블로바이 현상이라고 하며, 그 혼합기를 블로바이 가스라고 한다.
20. 기동전동기에서 회전력을 기관의 플라이휠에 전달하는 것은?
가. 피니언 기어 나. 아마츄어
다. 브러시 라. 시동 스위치
기동전동기 구조와 명칭으로 피니언기어가 플라이휠의 링기어와 치합하여 엔진을 회전시킴
21. 전자제어 기관의 흡입 공기량 측정에서 출력이 전기 펄스(Pulse, digital) 신호인 것은?
가. 벤(Vane)식 나. 칼만(Karman) 와류식
다. 열(熱)식 라. 에어 밸브(Air Valve) 식
* 펄스 [pulse] 아주 짧은 시간 동안 흐르는 전류
22. 자동변속기에 관계되는 일반적인 사항을 나열하였다. 틀린 것은?
가. “P" 위치에서는 주차 기능이 있어야 한다.
나. 처음 시동시 선택 레버 위치가 “N" 또는 "P" 위치에서만 시동되어야 한다.
다. “D"위치에서 주행 후 시동을 끄고, 재차 시동을 했을 때는 시동이 걸려야 한다.
라. “R"위치에서는 백업등(Back-up Lamp)이 점등되어야 한다.
23. 전자제어 자동차의 인젝터 분사시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급가속 시에는 순간적으로 분사시간이 길어진다.
나. 축전지 전압이 낮으면 무효 분사시간이 길어진다.
다. 급 감속 시에는 경우에 따라 연료공급이 차단된다.
라. 산소센서의 전압이 높으면 분사시간이 길어진다.
* 산소센서 : 출력전압이 높은것은 혼합기가 농후할때 분사시간이 짧아진다
24. MPI 구성요소 중 맵 센서(MAP Sensor)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가. 배기 공기량을 측정하는 센서이다.
나. 흡기 매니폴드의 압력 변화를 전압으로 환산하여 흡입 공기량을 간접 측정한다.
다. 점화스위치가 on일 때, 맵 센서 출력 전압이 3.9~4.1V이면 정상이다.
라. 서지 탱크와 호스연결이 불량할 때 맵 센서내의 공기흐름이 방해를 받는다.
* 에어플로우센서(Air Flow Sensor)
에어크리너를 거쳐 엔진으로 들어오는 공기량을 검출하여 E.C.U로 보내주고 E.C.U는 공기량에 맞게 연료를 분사합니다.
* 맵센서(MAP Sensor)
에어플로우센서와 하는 일은 같으나 공기량 검출방식이 틀립니다.
그래서 전자제어 엔진타입을 에어플로우센서 타입과 맵센서 타입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 배기 공기량은 절대 아니고, 흡기공기량이다
25. 자동차가 고속을 선회할 때 차체의 좌우 진동을 완화하는 기능을 하는 것은?
가. 타이로드 나. 토인
다. 겹판 스프링 라. 스태빌라이저
26. 추진축이 진동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가. 요크 방향이 다르다.
나. 플랜지부를 규정보다 조금 세게 조였다.
다. 십자축 베어링과 중간 베어링이 마모되었다.
라. 밸런스 웨이트가 떨어졌다.
* 추진축은 후륜구동방식에서 사용함, 트럭, 버스, 고급세단, 스타렉스등에서
보통 승용차는 전륜구동방식사용
- 추진축과 자재이음과 슬립이음 구분 혼돈 자재이음 각도조절, 슬립이음은 축에 스플라인으로 길이 신축할수 잇다.
왼쪽의 슬리브 요크에 내부에 홈에 있지요
* 평형추는 밸런스 웨이트 같은말 꼭 한글과 영어 한문 사용
27. 트랜지스터식 점화장치의 점화 신호로 쓰이는 크랭크각 센서 종류가 아닌 것은?
가. 유도형 크랭크각 센서
나. 광학형 크랭크각 센서
다. 홀센서형 크랭크각 센서
라. 전류차단형 크랭크각 센서
28. 기관에 대한 설명 중 내용이 틀린 것은?
가. 로터리식 오일펌프의 인너로터와 아웃트 로터와의 간극 점검은 디크니스 게이지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나. 플라이휠은 폭발행정의 힘을 축적하였다가 그 타력으로 회전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다. 가압식 라디에이터의 부압밸브는 라디에이터 내의 압력이 부압으로 되었을 때의 열린다.
라. 팬벨트가 풀리 홈 밑 부분에 닿아 미끄럼이 있을 때는 벨트를 팽팽히 한다.
* 부압밸브는 진공밸브를 말함, 풀리 홈밑부분 닿아면 교환
* 로터리식 오일펌프 인너로터와 아웃트 로터 구분 안에서 회전하는것이 인너로터
29. 전자제어 현가장치 작동을 위한 압력 센서가 아닌 것은?
가. 차속 센서 나. G 센서
다. 조향 휠 각속도 센서 라. 액츄에이터
* 엑추에이터는 전기신호(컴퓨터의 출력신호) 또는 유압을 기계적인 이로 변환시키는 역활을 한다
30. 가솔린 기관의 압축압력을 측정할 때 틀린 것은?
가. 기관을 작동 온도로 한다.
나. 엔진 오일을 넣고도 측정한다.
다. 기관의 회전을 750rpm으로 한다.
라. 기관의 점화 플러그는 모두 뺀다.
* 가솔린기관이 압축압력 시험
- 엔진을 워밍업 후 다음 정지시킨다
- 모든 점화 플러그를 떼어낸다
- 연료가 공급되지 않도록 한다
- 에어 클러니를 떼어낸다
- 점화 1차회를 접지시킨다
- 스로틀 밸브를 완전히 연다
- 기동 전동기로 회전시키면서 측정한다
31. 엔진의 회전수가 2200rpm 이고 변속비가 4:1, 종감속비가 5.5:1 이다. 이 차의 왼쪽 바퀴가 45rpm이였다면
이 차의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가. 505rpm 나. 355rpm
다. 145rpm 라. 115rpm
윗문제중 왼쪽바퀴의 회전수 구하는 문제와 같은 것임 여기에서는 왼쪽회전수 가 45RPM인데 참네 여러가지한다
암기는 왼쪽해는(왼쪽회전수) 엔조이(엔진회전수)나누면 변종(변속기비, 종감속김비)되고 곱하기 2하여 빼면 오해다
오른쪽바퀴의 회전수는 윗공식에서 오른쪽바퀴회전수대신 왼쪽바퀴회전수를 넣어면 된다 참쉽지요
32. 그림 중 ㉮는 정상적인 발전기 충전 파형이다. ㉯와 같은 파형이 나올 경우 맞는 경우?
가. 브러시 불량 나. 다이오드 불량
다. 레귤레이터 불량 라. L(램프)선이 끊어졌음
정상파형 다이오드 1개 단락
다이오드 2개 단락파형 스테이터 코일 1개 단락
33.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기동 전동기의 오버 런닝 클러치는 엔진이 시동되었을 때 기동 전동기가 크랭크축에 의하여 구동되지 않게 한다.
나. 자동차의 축전지를 급속 충전할 때는 반드시 축전지 단자 선을 떼고 한다.
다. 전압조정기의 조정전압은 축전지 단자 전압보다 낮다.
라. A.C 발전기의 다이오드는 교류를 직류로 변하게 하고 축전지에서의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 축전지 단자선을 떼고한다 실리콘다이오드 보호차원에서
* AC발전기의전압조정기는 교류를 직류로 변환,
* 다이오드는 축전지로부터 발전기로 전류가 역류되는 것을 방지한다. 따라서 간단한 전압 조정기만 있으면 된다
* 오우버 러닝 클러치가 보이지요 원형의 모양
34. 전자제어 분사장치 자동차가 열간 시 시동이 잘 안 걸리는 원인 중 잘못 된 것은?
가. 인젝터 불량
나. 연료 압력 레귤레이터 불량
다. 흡기 매니홀드 개스킷 불량
라. 산소 센서 불량
35. 다음 중 ABS의 해제 조건이 아닌 것은?
가. 브레이크 S/W off 나. 바퀴의 슬립
다. 차량속도 증가 라. 차량속도 감소
* 이해 모후
36. LPG 기관에서 액체를 기체로 변화시켜 주는 장치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가. 솔레노이드 스위치 나. 베이퍼라이저
다. 봄베 라. 프레히이터
* 물을 공기로 변화
베이퍼라이저는 가솔린차의 카뷰레터 일부에 해당하는 것으로, 레귤레이터 또는 컨버터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감압, 기화, 조압의 3기능을 갖고 있다.
37. 구동력 조절장치(TCS)의 조절방식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기관의 회전력 조절방식
나. 구동력 브레이크 조절방식
다. 기관과 브레이크 병용조절방식
라. 기관회전수와 동력전달 조절방식
* 구동력 조절장치의 조절방식의 종류는 윗3가지 암기
* TCS는 구동력 제어장치(Traction Control System)의 영어 머릿글자를 딴 것이다. 트랙션 컨트럴 시스템(끌기, 견인조정장치)
ABS와 마찬가지로 TCS도 바퀴가 헛도는 것을 막아, 미끄러운 노면에서 차가 운전자의 의도대로 움직이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TCS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작동하는 ABS와는 달리 액셀러레이터 페달을 밟아 속도를 낼 때 작동한다
38. 보쉬형 연료 분사펌프의 분사시기를 조정하는 장치는?
가. 피니언과 슬리브 나. 펌프와 타이밍기어의 커플링
다. 랙크와 피니언 라. 조속기의 스프링
39. 축전지를 급속 충전할 때 축전지의 접지 단자에서 케이블을 떼어내는 이유는?
가. 과충전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나. 발전기의 다이오드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다. 조정기 접점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라. 충전기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40. 토크 변환기에서 펌프와 터빈의 속도비가 거의 같아졌을 때 스테이터는 어떤 운동을 하는가?
가. 공전한다.
나. 터빈의 방향으로 더 빠른 속도로 회전한다.
다. 정지한다.
라. 터빈과 같은 속도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한다.
41. 기동전동기에서 오버 런닝 클러치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롤러식 나. 스프래그식
다. 기어식 라. 다판클러치식
42. 컨트롤 릴레이에서 전원을 공급해 주는 곳이 아닌 것은?
가. 인젝터 나. 연료펌프
다. ECU 라. 기동전동기
43. 2행정 사이클(Cycle) 엔진에서 평균유효압력 5kgf/㎠인 한 개의 기통(cylinder)이
한 번 폭발할 때 일(work)이 20kgf-m이라고 한다. 이 때 배기량(행정용적)은?
가. 300cc 나. 400cc
다. 500cc 라. 600cc
* 일은 평균유효압력 곱하기 배기량 나누기 100 암기 평균곱배기 나누기 백
문제에서 일은 20,평균유효압력 5, 배기량 CC(CM3)같다 즉 배기량 구하기 분모, 분자가 역으로 회전함
- CM2단위에서 CC(CM3)임 그래서 단위를 100 추정됨
44. 배기가스 중의 유해 물질 중 고온고압에 의하여 생성되는 물질은 어느 것인가?
가. Pb(C₂H₅)4₄ 나. NOX
다. HC 라. CO
* NOX : 질소산화물
45. 전자제어 기관 인젝터의 분사량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가. 모터포지션센서(MPS) 나. 산소(O₂)센서
다. 냉각수온센서(WTS) 라. 공기유량센서(AFS)
46. 다음 중 차대번호를 재 표기할 수 있는 부득이한 사유로 인정할 수 없는 것은?
가. 자동차에 차대번호 또는 원동기형식의 표기가 없거나 표기 방법 및 체계가
등록번호판제식에 관한 고시에 적합하지 않을 때
나. 자동차의 차대번호 또는 원동기형식의 표기가 다른 자동차의 표기와 유사할 때
다. 자동차가 사고로 파손되어 프레임 또는 차체의 전체를 교환하여 정비하고자 할 때
라. 표기시행자인 자동차 제작자가 차대번호 또는 원동기형식을 잘못 표기한 자동차를 판매한 경우
47. 긴급자동차의 경광등은 1등당 광도가 135cd 이상 몇 cd이하이어야 하는가?
가. 1500 나. 2000
다. 2500 라. 3000
* 경광등 : 긴급함을 알리기 위해 차의 위쪽에 다는 붉은빛을 발하는 등.
48. 공차상태 조향륜의 하중분포(%)를 구하는 식으로 맞는 것은?
가. (차량총중량/접지면적) × 100
나. (전륜접지압력/차량중량) × 100
다. (공차시 조향륜의 윤중의합/차량중량) × 100
라. (차량중량/공차시조향륜의윤중의합) × 100
암기는 공 나누기차 곱하기 백
49. 자동차가 접지부분 이외의 부분은 지면과의 사이에 몇 cm이상 간격이 있어야 하는가?
가. 12 나. 15
다. 20 라. 25
50. 자동차 전조등의 등광색으로 맞는 것은?
가. 적색 또는 담황색 나. 백색
다. 녹색 또는 백색 라. 적색
51. 다음 중 압축공기를 이용한 공구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작업은?
가. 타이어 교환 작업
나. 클러치 떼어내기와 설치하기
다. 축전지 단자 케이블 연결
라. 엔진 분해 조립
* 에어렌치의 사용할수 있는곳 볼트너트 잠금풀고하는것
52. 윤활유의 인화점, 발화점이 낮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것은?
가. 화재발생의 원인이 된다.
나. 연소불량 원인이 된다.
다. 압력 저하 요인이 발생한다.
라. 점성과 온도관계가 양호하게 된다.
* 인화점 : 부근에 발화할수 있는 요소가 있는것 라이터, 가스, 누전등
* 발화점 : 어떤 조건이 되면 스스로 불꽃을 형성되는것, 디젤엔진의 고압축 공기에 경유 뿌려주면 폭발현상
53. 스패너의 사용시 주의할 사항 중 틀린 것은?
가. 스패너 손잡이에 파이프를 이어서 사용하는 것은 가급적이면 하지 말 것
나. 스패너 사용시 항시 주위를 살펴보고 조심성 있게 죌 것
다. 스패너는 당기지 말고 밀어서 사용할 것
라.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 절대 다른 물건을 끼우지 말 것
54. 다이얼 게이지로 휨을 측정할 때 측정부의 위치는?
가. 보기 좋은 위치에 놓는다.
나. 공작물에 수직으로 놓는다.
다. 공작물의 우측으로 기울이게 놓는다.
라. 공작물의 좌측으로 기울이게 놓는다.
55. 작업장에서 작업복을 착용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가. 작업자의 질서를 확립시키기 위해서
나. 작업 능률을 올리기 위해서
다. 재해로부터 작업자의 몸을 지키기 위해서
라. 작업자의 복장 통일을 위해서
56. 다음의 동력전달장치 중 재해가 발생하는 빈도가 가장 높은 것은?
가. 축 나. 벨트
다. 기어 라. 커플링
57. 차량에서 허브(hub)작업을 할 때 지켜야 할 사항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가. 잭(jack)으로 받친 상태에서 작업한다.
나. 잭(jack)과 견고한 스탠드로 받치고 작업한다.
다. 프레임(frame)의 한쪽을 받치고 작업한다.
라. 차체를 로프(rope)로 고정시키고 작업한다.
58. 드릴머신 작업의 안전사항이다. 틀린 것은?
가. 드릴은 마모나 균열이 있는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나. 가볍고 작은 물건은 손으로 잡고 작업한다.
다. 드릴의 착탈은 회전이 멈춘 다음 행한다.
라. 감기기 쉬운 복장은 피한다.
59. 축전지를 충전할 때 화기를 가까이 하면 위험한 이유는?
가. 산소 가스가 인화성 가스이기 때문에
나. 수소 가스가 폭발성 가스이기 때문에
다. 산소 가스가 폭발성 가스이기 때문에
라. 수소 가스가 인화성 가스이기 때문에
60. 엔진에서 엔진오일 점검 시 틀린 것은?
가. 계절 및 기관에 알맞은 오일을 사용한다.
나. 기관을 수평상태에서 한다.
다. 오일량을 점검할 때는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한다.
라. 오일은 정기적으로 점검, 교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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