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란
1. 서론
레포트란?
논문 형식과 같은 성격을 띤 간략한 소논문으로써 한 주제에 대한 연구의 결과 보고서 입니다. 레포트 작성은 졸업논문
작성의 훈련이 됨은 물론 사고력과 창조력, 지적인 독립성을 키우는데 중요한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대학 신입생들은
이제까지 주어진 지식을 암기하고 제한된 틀 안에서 사고하는 습관에 길들어져 있기 때문에 기존 자료를 기초로 하여
자신의 논리를 적절하게 전개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아래에 제시하는 레포트 작성방법 및 형식을 익혀
레포트를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2. 본론.
2-1 레포트 작성 순서
1) 주제선정
주제는 대체로 교수가 선정하여 제시해 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학생에게 맡겨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여 결정하도록 합니다.
- 연구할 가치와 흥미가 있는 문제
- 자기 능력에 알맞는 문제
- 폭이 좁고 깊이가 있는 문제
- 독창적이고 참신한 주제.
2) 자료 수집
주제의 분야에 따라 레포트 작성에 필요한 자료수집 방법이 달라집니다. 대체로 기초 문헌에 의한 자료 수집과 직접 관찰,
측정, 실험 등을 통한 자료수집이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필요한 참고문헌을 구하는 방법은 교수나 선배의 자문을 구하기도
하고 도서관에서 주제별로 분류된 카드 목록을 통해 필요한 문헌을 찾거나 주제와 관련있는 정기간행물이나 전문잡지,
개별논문 등에 소개된 참고문헌, 백과사전 등을 통해 자기의 주제에 적합한 자료를 수집합니다.
3) 레포트 개요 구상
자료 수집 후 어떠한 체제로 어떠한 내용을 레포트에 실을 것인가 하는 개요를 구상해야 합니다. 개요를 구상할 때
자기가 다룰 주제를 몇 개의 부분으로 구성하고, 그것에 각기 소제목을 정한 후, 그 부분에서 써야 할 아이디어를
적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4) 자료의 재검토 및 정리
미리 수집한 자료들은 어떤 의미에서는 두서없이 모아 둔 것에 불과함으로 논문 개요 구상 후에는 수집된 자료를 다시
검토하면서 자기의 논문에 적합하게 선택하여 부분별로 배치 형태를 결정해야 합니다. 자료를 정리하고 기록하는
것은 카드에 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카드에 적을 정보는 레포트 개요에서 정한 소제목, 정보의 출처, 내용 기록등을 기록합니다.
5) 초고 작성
위와 같이 레포트 쓸 준비를 완료하면 자기가 구상한 체제와 이미 작성된 개요에 따라 글을 쓰기 시작합니다.
초고를 쓸 때에는 반드시 나중의 수정을 위해 여분의 지면을 남겨 두는 것이 좋습니다. 초고를 쓰고 며칠쯤 생각해 볼
시간을 가진 뒤 다시 검토해 보면 초고시 잘못된 점이나 무리했던 점이 쉽게 발견되기도 하며, 어려웠던 부분에
새로운 접근법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6) 초고의 재검토 및 정서
레포트 작성의 마무리 작업으로 초고를 검토해야 합니다. 초고를 자세히 검토할 때에는 독자의 입장에서
비판적으로 읽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 선정된 주제를 적합하게 그리고 충분한 정도를 다루고 있는가?
- 레포트가 통일성있게 조직되었는가, 논리의 일관성이 있는가?
- 글의 구성이 논리적인가, 글의 각 부분에 전달하고자 하는 점이 잘 나타나 있는가?
- 문장 표현이 잘 이해될 수 있도록 분명한가, 철자법, 구두점, 띄어쓰기 등이 정확한가를 고려하면서 초고를
검토하여 수정, 보완 한 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글씨로 정서함으로써 레포트의 본문 쓰기를 완성합니다.
(word process의 이용)
- 참고문헌 목록의 작성 및 기재 : 레포트 내용이 완성되면 레포트 작성의 마무리 작업으로 인용,
참고한 문헌들을 총괄적으로 정리하여 소개합니다.
2-2 목차 및 차례 작성법
겉표지 못지 않게 많은 사람들이 레포트를 쓰면서 귀찮아서, 혹은 모른다는 등등의 이유로 빠뜨리는 것이 바로
목차 및 차례합니다. 이것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선 굳이 설명을 안해도 되듯이 목차의 필요성은 분명합니다.
레포트의 양이 A4기준으로 5장 내외 일 경우에는 목차는 생략해도 크게 무리가 없지만, 10장이 넘어갈 경우에는
목차는 필수적인 요소가 됩니다
목차란에는 서론 본론 결론 혹은 머리말 본문 맺음말 등등의 큰 제목아래에 작은 소제목들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각각의
제목 오른쪽 끝에는 관련 내용이 있는 페이지를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양이 적을 땐 생략해도 무방합니다
목차는 분명 레포트의 내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만 말 그대로 대학생들의 과제인 레포트이기 때문에
너무 세세한 제목까지는 나열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적당히 여백의 미를 살려서 주요 제목만 나열하고 소설이나
전문서적의 그것처럼 세세히 나열하려하면 때론 지져분해 보일 경우가 있게 됨으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끔 내용이
너무 많아서 목차가 많아지게 되면 과감하게 한 장을 넘겨 두장 이상의 목차를 만드는 것도 괜찮습니다. 무리하여
한 장에 다 목차를 집어 넣으려 하면 그것 역시 지져분함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레포트에 쪽페이지를 설정해주는 것이 선결되어야 합니다. 보통 목차부터 페이지번호
'2'부터 시작을 하는 것이 무방합니다. 또한 중요한 표나 그림 사진등을 목차아래에 해당 페이지를 곁들여 설명하는 것도
좋지만 이러한 것은 대학 레포트에서는 생략해도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목차에도 관련 그림을 적당히 집어 넣는 것도
괜찮습니다
2-3 레포트 내용 작성법
어쩌다 보니 내용부분이 네 번째로 밀리게 되었지만 레포트의 내용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건 두말하면
잔소리 일 것입니다. 레포트는 과목, 주제에 따라 내용, 형식 등이 많은 부분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내용이 충실해
지려면 레포트의 주제를 받자마자 나는 레포트를 어떻게 쓸까? 어떤 형식으로 쓸까? 라는 생각을 해야합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취할 것인지, 머리말 본문 맺음말 형식을 취할 것인지, 혹은 또 다른 어떤 형식을 가미할 것인지 등의
생각을 해야합니다. 그 다음에는 주제와 관련한 자료를 제일 먼저 도서관에 가서 책을 통해 찾은 다음 과련 키워드를 가지고
인터넷 등을 이용해 찾을 수 있는 모든 자료를 최대한 찾아야 합니다. 보통 A4 한 장 분량의 내용을 채우기 위해서는 몇 권의
책과 10장 정도의 정보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야만 양질의 레포트가 탄생될 수 있습니다. 형식과 자료가 준비되면
정리를 어떤 방향으로 할 것인지가 설정되어야 합니다. 그대로 내가 찾은 자료를 어떤 순서로 배열을 할 것이며 최종적으로
이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내가 알게 된 것이 무엇이며, 이 레포트를 통해서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를 찾아내어서
그것을 글로 옮겨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것은 서론 혹은 머리말, 결론 혹은 맺음말에 잘 들어 갈 수 있도록
요약 정리 해야합니다.
참 내용을 어떻게 써야된다는 것은 설명하기도 이해하기도 참 힘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령이라면 요령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담당 교수님의 스타일입니다. 그 교수님의 스타일이 어떤지를 아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내용이 많은 것을 좋아하시는지 아니면 양으로 승부하는 걸 좋아하시는지 화려한 것을 좋아하시는지,
단순하면서 simple한 것을 좋아하시는지, 요란한 것을 싫어하시는지 등에 관해 파악하고 있다면 레포트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한층 쉬어질 것입니다. 이러한 것은 스스로 시행착오를 겪어가면서 파악하거나, 선배나 친구들의 도움을 받는다면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2-4 그림, 표, 사진
대부분의 레포트를 쓰다보면 그림이나 표, 사진 등의 한 두개쯤은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은 그것을 빼먹거나
인터넷 등에서 그대로 퍼오든지, 아님 복사해서 그냥 풀로 부쳐서 삽입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은 아주 좋은
자료와 고급스런 레포트 제작에 찬물을 끼얹는 일입니다. 개인적으로 그림, 표, 사진은 레포트에서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꼭 있어야 된다는 말입니다. 혹시 관련한 그런 것들이 없으면 만들어서 삽입을 해야 합니다. 그림이나 사진은 인터넷에서
성의만 있다면 레포트에 관련한 내용의 그림이나 사진을 다운 받을 수 있을 것이고, 그것을 다운해서 알맞은 크기와
모양으로 편집을 한 다음에 꼭 그림과 사진의 번호와 이름표를 부쳐줘야 합니다. 또한 좋은 사진이나 그림이 책에 있을
경우에는 스캐너를 이용하여 편집하면 좋고, 요즘은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표의 경우는
참고 자료를 보고 직접 그려도 괜찮고, 다운을 받아서 써도 되지만, 자기의 레포트에 알맞은 형태로 편집이 거의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표 역시 표 위 혹은 아래에 표의 번호와 이름을 꼭 부쳐줘야 합니다. 결국 이러한 그림, 표, 사진 등은 레포트를
지루하지 않게 해주는데 아주 큰 몫을 합니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말도 잇지 않습니까? 한두 페이지 안에는
꼭 한 개 정도의 그림이나 사진이 있으면 정말 좋을 것입니다
2-5 참고문헌(Reference) 작성법
겉표지나 목차 등이 레포트의 시작이라면 참고문헌은 레포트의 마무리라 할 것입니다. 원래 논문 등에서 참고문헌은
다른 곳에서 인용되는 문구는 그 문장에 끝에서 인용출처를 밝히거나 그 페이지에서 주를 달아 인용의 출처를 밝힌다음
참고문헌란에 참고문헌의 자세한 사항을 쓰게 됩니다. 하지만 대학생들의 레포트에서는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지만, 꼭 레포트의 마지막에는 레포트 과정중에 있었던 참고문헌 등을 기재하여야 합니다. 이 참고문헌을 쓰고
안쓰고는 레포트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척도의 하나로 작용할 것입니다. 아마 많은 대학 교수님들이 이 참고문헌의
유무를 중요하게 생각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어떤분들은 과제 제출시 참고문헌의 기재를 말씀하신다는 것을
여러분도 잘 알것입니다. 많은 대학생들이 이 참고문헌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지만, 인터넷의 발달 등으로 인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출처를 밝히는 것은 그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각종 저널마다 참고문헌을 쓰는 방식이라든지 순서라든지가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보통 비슷한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자기 형식에 관련한 말을 해서 의아해 할 수도 있겠지만, 참고문헌을 쓸 때는 아무렇게나 쓰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형식에 맞게, 순서에 맞게 써야 합니다 보통 제일 먼저 저자를 써야되며, 그다음에 연도, 제목, 출판사, 페이지 등의 순서를
가집니다. 가끔은 담당 교수님이 요구하는 형식이 있으므로 그 형식을 따라도 무방하며, 학부수준에서는 자세한 페이지까지는 안써도 될 듯합니다. 또한 요즘은 인터넷에서 많은 자료를 얻게 되는데 인터넷에서 얻은 자료 역시 사이트의 주소를 정확하게
끝까지 적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미 남들이 쓴 레포트를 다운 받고, 그 사이트 주소를 참고문헌에 쓰는 것은
안 된다는 것은 알것입니다
2-6 레포트 종류
1) 에세이 형식의 레포트
인문과학 및 사회과학 계통의 레포트 형식이며 체제는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됩니다.
① 서론 : 주제 선정의 동기나 의도, 필요성, 연구목적, 의의, 필자의 관점, 연구의 제한점을 밝히기도 합니다.
② 본론 : 주제에 대한 역사적 고찰 및 이론적 배경, 주요 개념의 정의 및 설명, 선행연구 결과, 관련된 자료에 대한
자신의 견해 및 비판 등을 논리적으로 전개합니다.
③ 결론 : 본론에서 논의, 전개한 내용의 핵심을 더욱 간결히 요약하고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이 결론에
의거, 해당연구의 중요 결과나 미해결의 문제를 제시하고 앞으로의 연구에 대한 제언이나 전망 및 시사점 등을
첨가함으로써 논문을 전체적으로 매듭짓습니다.
2) 실험 및 조사 보고서 형식의 레포트
보통 자연과학 계통의 레포트들에서 보여지고 주제나 접근 방법에 따라 사회과학 계통의 레포트들도 포함됩니다.
일반적인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논문 제목을 씁니다.
② 조사 및 실험의 목적을 밝힙니다.
③ 선행 연구나 이론 및 원리 등 이론적 배경을 저술합니다.
④ 조사 및 실험 방법을 기술합니다.(연구절차 및 연구대상, 연구일정 포함)
⑤ 조사 및 실험의 결과를 제시합니다.
⑥ 조사 및 실험결과에 대한 자신의 해석 및 논의를 씁니다.
⑦ 요약 및 결론을 제시합니다.
3. 결론
대학생활을 하면서 가장 많이 하는 것 중의 하나인 레포트 작성을 그동안 너무나 소홀히 한 것이 아니가 한번쯤
생각해보았으면 합니다. 자신의 레포트가 남들 것보다 더 좋은 점수를 얻고, 더 훌륭한 레포트가 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레포트의 내용입니다. 레포트의 평가는 얼마나 많은 자료를 자신의 생각으로 잘 정리했냐 하는 것으로
판단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 내용을 어떻게 정리하고 잘 보여주는가도 무척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좋은 레포트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레포트의 주제를 잘 파악하고, 그 내용에 잘 맞는 자료를 찾아 작성해야겠고,
그 후에 레포트의 모양을 신경 써야 할 것입니다. 이 내용들이 레포트월드 회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국민연금 조기연금신청 급증 2015년 11월 25일 수요일 (0) | 2015.11.25 |
---|---|
산중문답 2015년 11월 15일 일요일 (0) | 2015.11.15 |
여행의 귀재 러브송의여행스케치의어록 2015년 11월 12일 목요일 (0) | 2015.11.12 |
실업급여 받을때 회사는 불이익이 있는가 2015년 11월 12일 목요일 (0) | 2015.11.12 |
실업급여 수급조건 2015년 11월 12일목요일 (0) | 2015.11.12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