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정비 05.3.6.
제 2 과목 : 자동차정비
21.기관 시험장비를 사용하여 점화코일의 1차코일 파형을 점검한 결과 그림과 같다면 파워TR의 on구간은 어느 구간인가?
가. 가 나. 나 다. 다 라. 라
1. 1차전류 통전개시 : ecm에서 이그나이터를 접지시키면 점화 1차 회로에 전류가 흐르는 시점
2. tr on구간 : 드웰구간이라 부르는 구간으로 점화 1차회로에 전류가 흐르는 기간
3.연소구간 : 연소실에서 불꽃이 전파되며 연소가 진행되는 구간
4. 감쇠공정 : 코일의 잔여에너지가 대기 중에 열로서 방출되는 구간
22. 방향지시등이 깜박거리지 않고 점등된 채로 있다면 예상되는 고장원인으로 적당한 것은?
가. 전구의 용량이 크다.
나. 퓨즈 또는 배선의 접촉불량
다. 플래셔 유닛의 접지불량
라. 전구의 접지불량
23. 앞 바퀴 구동 수동변속기 설치 차량에서 변속시 기어가 잘물리지 않을 경우의 고장 원인이다. 부적절한 것은?
가. 컨트롤 레버의 불량
나. 싱크로나이저링의 마모
다. 싱크로나이저링 스프링의 약화
라. 오일시일 0링 및 개스킷 파손
24. 다음 자동변속기의 선기어 고정, 링기어 증속, 캐리어 구동 조건에서 변속비를 구하면?
(단, 선기어 잇수 : 20, 링기어 잇수 : 80)
가. 1.25 나. 0.2 다. 0.8 라. 5
증속변속비: 링기어잇수/선기어잇수+링기어잇수
80/20+80=0.8
25. 최근 점화코일을 폐자로형 HEI(High Energy Ignition)형식을 쓰는 이유는?
가. 기존코일보다 1차 코일의 저항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나. 코일의 굵기를 가늘게해서 큰 전류를 통과할 수 있 으므로
다. 자기유도 작용으로 생성되는 자속을 외부로 방출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라. 방열효과가 좋아지기 때문에 HEI형식을 쓰지만 기존 코일보다 고전압이 발생하지 않는다.
* 폐자로형 점화 코일이 특징
- 1차코일의 권수를 감소시켜 자기유도 기전력이 낮다
- 유도 기전력이 낮아 1차코일에서 전류의 발생 시키는 시간이 빨라진다
- 1차 전류가 증가되고 철심의 양이 많아 자속이 증가된다
- 자속이 외부로 방출되는 것을 방지하여 자속이 증가됨으로서 2차 전압이 향상된다
26. 신품 라디에이터 주수량이 25ℓ이다. 사용중(신품과 동일 형)인 라디에이터 막힘이 22%였다면
이때 이 라디에이터의 주수량은 얼마인가?
가. 17.5ℓ 나. 19.5ℓ 다. 21.5ℓ 라. 23.5ℓ
* 막힘율 : 신품용량-구품주수량/신품용량*100
22=25-x/25*100
27. 디젤기관용 연료의 발화성 척도를 나타내는 세탄가에 관계 되는 성분들은 어느 것인가?
가. 노말헵탄과 이소옥탄
나. α메칠 나프탈린과 세탄
다. 세탄과 이소옥탄
라. α메칠 나프탈린과 헵탄
* 세탄가 : 세탄/알파메칠나프탈린+세탄*100
28. 전자제어 엔진의 공회전 속도를 적절히 유지해주는 부품은 ?
가. 스탭모터 나. 분사밸브
다. 스로틀 포지션 센서 라. 스로틀 밸브 스위치
29. 제동 안전 장치 중 안티스키드 장치(Antiskid system)에 사용되는 밸브가 아닌 것은?
가. 언로더 밸브(unloader valve)
나. 프로 포셔닝 밸브(proportioning valve)
다. 리미팅 밸브(limiting valve)
라. 이너셔 밸브(inertia valve)
* 언로더 밸브(무부하밸브) 공기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공기 압축기의 흡입밸브에 설치되어 공기 탱크 내의 압력이
규정이상이 되면 압축작용을 정지시키는역할
30. 디스크 브레이크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낮은 유압으로 큰 제동력을 얻는다.
나. 페이드 현상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다. 점검과 조정이 용이하고 간단하다.
라. 편제동이 적어 방향의 안정성이 좋다.
* 디스크 브레이크 장점
- 디스크가 대기중 노출되어 회전하기 때문에 방열성이 좋아 제동력 안정
- 제동력의 변화가 적어 제동성능이 안정된다
- 한쪽만 브레이크 된는 경우가 적다
- 고속으로 주행시 반복하여 사용하여도 제동력의 변화가 작다
- 디스크에 물이 묻어도 제동력의회복이 빠르다
31. 오버 드라이브 장치의 프리휠링 주행(free-wheeling travelling)에 대하여 알맞는 것은?
가. 추진축의 회전력을 엔진에 전달한다.
나. 프리휠링 주행 중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다.
다. 프리휠링 주행 중 유성기어는 공전한다.
라. 오버드라이브에 들어가기 전에는 프리 휠링 주행이안된다.
* 프리휠링 주행
- 오버드라이브가 들어가기전과 오버 드라이브을 해제시켜 관성으로 주행하는 것
- 추진축의 회전력이 엔진에 전달되지 않는다
- 엔진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는다
- 유성기어는 공전한다
* 차속감응형 eps특징
- 공전과 저속에서 핸들의 조작력이 작다
- 고속 주행시 핸들의 조작력이 무거워 진다
- 중속이상에는 차량이 속도에 감응하여 조작력을 변화시킨다
- 차속센서는 홀 소자를 이용한것으로 변속기에 장착되어 있으며 디지털 펄스 신호로 출력된다
- ecu에 의해 제어되며, 솔레노이드 밸브로 스로틀 면적을 변화시켜 오일탱크로 복귀되는 오일량을 제어한다
33. 암전류를 측정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중 틀린 것은?
가. 점화스위치를 OFF한 상태에서 점검한다.
나. 전류계를 밧데리와 병렬로 연결한다.
다. 암전류 규정치는 약 20-40mA이다.
라. 암전류 과다는 밧데리와 발전기의 손상을 가져온다.
* 전류계는 회로에 직렬로 연결하고, 전압계는 병렬로 연결하여 측정한다
* 암전류(도둑전기)=누설전류
암전류란 차량이 시동을 꺼도 배터리의 전원을 이용하여 동작을 하는
장치들의 공급이 되는 전류를 말하는 것으로 시계, 라디오, ECU 등을 말합니다.
* ECU 란 자동차의 엔진, 자동변속기, ABS 등의 상태를 컴퓨터로 제어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암전류 원인으로는 최근 급격히 늘어나는 전장품 (블랙박스, 양방향리모컨, 매립네비게이션, 오디오 장착 등)으로
인한 전류와 차량 노후화로 인한 배선의 불량으로 인하여 정상전류보다
배터리에서 전류가 빠져 나가는 것이 원인입니다.
보통 0.01A ~ 0.05A 전류를 정상이라고 판단하지만 그 이상이 되면 방전속도가 빨라진다는 것입니다.
34. 터보차져(Turbo charger)가 장착된 엔진에서 출력부족 및 매연이 발생한다면 원인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가. 에어크리너가 오염 되었다.
나. 흡기매니홀드에서 누설이 되고있다.
다. 발전기의 충전전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라. 터보차져 마운팅 플랜지에서 누설이 있다.
35. 전자제어식 연료분사장치에서 분사량의 제어는 무엇으로 하는가?
가. 인젝터의 니들밸브가 열리는 시간으로 제어한다.
나. 인젝터의 분사압력으로 제어한다.
다. 기관의 회전속도에 따라 연료펌프가 조정한다.
라. 압력조절 밸브로 제어한다.
* 전자제어 엔진에서 연료의 분사량은 인젝터 솔레노이드 코일이 통전시간
즉 인젝터의 니들 밸브가 열리는 시간으로 제어한다
36. 다음 중 유압태핏의 장점에 해당하는 것은?
가. 냉각시에만 밸브간극 조정을 한다.
나. 오일펌프와 관계가 없다.
다. 밸브간극 조정이 필요없다.
라. 구조가 간단하다.
* 유압식 밸브 리프터
- 윤활장치에서 공급되는 유압을 이용하여 항상 일정한 밸브 간극을 0으로 유지
- 밸브간극의 점검이나 조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 밸브의 개페시기가 정확하여 엔진의 성능이 향상된다
- 작동이 조용하고 오일에 의하여 충격을 흡수하여 밸브 기구이 내구성이 향상된다
- 오일 펌프나 유압회로에 고장이 발생되면 작동이 불량하고 구조가 복잡하다
37. 전자제어 기관에서 연료분사량은 기본분사량에 대하여 운동성 및 배출가스 대책 등의 면에서
증량수정을 하고 있는데 연료증량 수정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흡기온 증량 수정 나. 수온 증량 수정
다. 시동 증량 수정 라. 쵸크 증량 수정
연료분사량 증량
- 엔진이 시동성 향상을 위해 연료 분사량을 보정
- 시동후 공전속도를 안정시키기 위해 일정 시간 분사량을 증가시킨다
- 냉각수 온도가 80도시 이하에서는 연료분사량을 증량시킨다
- 흡입공기 온도가 20도시이하에서는 연료 분사량을 증량시킨다
- 가속하는 순간 연료 분사량을 증량시켜 희박해지는 것을 방지한다
38. 가솔린엔진에서 불규칙한 진동이 일어날 경우의 정비사항 중 틀린 것은?
가. 마운팅 인슐레이터 손상 유,무 점검
나. 점화플러그 손상 유,무 점검
다. 진공의 누설 여부 점검
라. 연료펌프의 압력 불규칙 점검
* 마운팅 인슐레이터 손상, 유, 무점검 : 엔진미미 고무박킹
39. 어떤 단판클러치의 마찰면 외경이 30cm, 내경이 18cm 전스프링의 힘이 400kgf이고 압력판 마찰계수가 0.34이다.
전달토크는 얼마인가?
가. 3264kgf-cm 나. 2856kgf-cm
다. 1428kgf-cm 라. 714kgf-cm
* 전달토크 : 전스프링의 힘*마찰계수*(마찰면의 외경+마찰면의 내경)/2 전마내외2
400*0.34*(30+18/2) = 3264
40. 자동변속기 차량의 자동 변속기를 D와 R위치에서 기관 회전수를 최대로 하여 자동변속기와 기관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시험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로드 테스트 나. 킥 다운 테스트
다. 스톨 테스트 라. 유압 테스트
* 스톨 테스트 : 자동변속기를 설치한 자동차에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고 d레인지, r레인지 위치에서 스로틀 밸브를
완전히 개방시켰을때 최대 엔진 회전수를 측정하여 토크컨버터 , 오버런닝클러치이 작동과 자동변속기의 클러치류
및 브레이크류의 엔진등의 전체 작동성능을 점검하하는 테스트이다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정비05.9.4. 2013년 12월 13일 금요일 (0) | 2013.12.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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