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방 창업과 경영
노래연습장을 신규로 창업하려면 다중이용업소로서 거쳐야할 행정절차도 많고
전기,소방,냉난방,환기,방음시설등 인테리어의 총집합체라 할만큼 할일도 많다.
시장조사에서 사전심의 인테리어마감까지 3개월정도 인내를 갖고 진행을 해야한다.
苦盡甘來(고진감래)...
고생은 해도 수고한만큼 자기만의 사업장이 탄생하는 기쁨을 맞이할수 있을것이다.
노래연습장 창업절차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본다.
[1] 시장조사 및 상권분석
요즘 대부분의 업종들이 다 그러하지만 노래방 역시 골목골목 많이 들어서 있다.
신규로 노래방을 창업할 경우 신도시등 빈공간을 선점하거나 기존업소와 경쟁력이 있는 자리를 찾아야 한다.
우선 자신의 생활권과 투자금의 기준을 설정하고 지역이 정해지면 주변 노래방을 답사하며 비교분석을 해본다.
노래방은 식후 또는 음주후에 2차적으로 이용하는 서비스업종 이므로 주변에 먹자골목이 형성되어 있고
배후에 사무실 및 주택가를 기본으로 두고 있는 지역이 좋다.
[2] 학교정화구역 심의
장소가 정해지면 염두에 둔 건물을 대상으로 학교정화구역에 해당이 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학교 직선거리 200m를 벗어나면 문제가 안되지만
학교 직선거리 50m인 절대정화구역은 노래방을 할수 없고
학교 직선거리 200m 이내인경우라도 최소 100m는 넘어야 심의에서 해제를 기대할수 있다.
준비서류 : 건축물관리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서, 주변약도
[3] 건물 임대차 계약
건물 임대료는 적정한지?
건물의 상태 및 권리관계는 복잡하지 않은지?
건축물관리대장 및 등기부등본을 잘 확인해 보고
신뢰있는 공인중개사 사무실에서 건물주와 임대차 계약을 맺는다.
[4] 건물 기본상태 체크
오래된 건물은 방수상태를 점검하고...
150m2 이상인 경우는 스프링클러 설치 대상이므로 소방설비가 1000만원이상 더 소요된다.
출입구, 특히 비상구가 정상적으로 되어 있는지?
건축물 관리대장에 2종근린으로 되어 있는지? 안되었으면 표시변경신청을 별도로 해야한다.
사용전력이 10K이상 가능한지? 아니면 승압신청을 해야하는등
비슷한 규모의 건물이라도 신축건물이냐 구건물이냐 또는 상태에 따라 인테리어 견적에 차이가 많으므로
꼼꼼하게 건물의 기본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5] 인테리어공사
50평 기준으로 방을 6~7개 정도 뽑을 경우 특실1, 중간방2, 작은방3~4개가 적당하며
방먼저 배치하고 구석쟁이에다 카운터를 옹색하게 하지 말고 카운터를 중심으로 설계를 해야 영업관리가 편하다.
상권에따라 몸에 맞는 옷을 입어야 한다.
C급상권에 A급시설을 하거나 A급상권에 C급 시설을 하는 오류를 범하지 말고 화려한것보다는 깔끔하고
실용성 있는 인테리어를 해야한다.
업자에게 전체 공사를 맡길지? 부분발주를 할지?도 고민해보아야 할 일이다.
전기공사 와 더불어 보안 및 통신설비를 인테리어공사에 맞추어야 사후노출 없이 깔끔하게 마감할수 있다.
[6] 음향기기설치
반주기,앰프,스피커,모니터,마이크...
노래방의 생명은 음향이므로 인테리어는 B급으로 해도 음향기기는 A급으로 하라
반주기등을 조립BOX로 할지? 인테리어로 매입할지에 따라 견적이 달라진다.
[7] 전기,방염,소방검사
인테리어 공사 완료시점에...
전기안전검사(한국전기안전공사), 방염성능검사 및 소방완비증명(관할소방서 예방과)을 받아야 한다.
절차는 허가있는 사설 전기공사업체 및 소방설비 업체에서 대행한다.
[8] 영업 허가등록 신청
관할구청 문화체육과에 영업허가 등록신청을 한다. (유흥 및 단란은 관할 보건소 보건위생과에서 접수함)
준비서류 : 임대차계약서, 건축물관리대장,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결과 통보서, 전기안전점검확인서,
소방완비증명 처리기간 3일후 등록증이 나와야 영업이 가능하다.
[9] 사업자등록 신청
영업허가 등록증이 나오면 관할세무서 민원실에 즉시 사업자 등록을 신청한다.
(카드단말기 신청에 사업자등록증 필요)
준비서류 : 임대차계약서, 영업허가등록증, 주민등록등본
[10] 개업준비
사업자등록이 나오면 주거래통장을 만들고 카드단말기를 설치한다.
영업에 필요한 협력업체(음향기사,음료유통 등등등)를 연결하고 영업소품등을 준비한다.
개업식 팡파레를 울리고 대박의 꿈을 꾼다
노래방 창업(07년)
노래방을 창업하는 많은 사업주들 특히 초보 사업주들은 노래방이 단순히 전자오락실과 같이
기계가 사업을 대신해 주는‘자판기 사업’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창업하는 사례가 많다.
즉, 음식점과 같이 힘들이지 않고 비교적 사업경험 없이도 손쉽게 경영할 수 있다는 외형 적 사업조건에 매료돼
창업하는 사례가 많은 것 같다.
그러나 노래방은 결코 만만치 않은 사업이다. 특히 자판기 사업이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경영에 임한다면
말 그대로 노래방은 최악의 선택이 될 것이다.
구체적으로 노래방에 관한한 문외한이었던 초보 사업주의 성공 스토리를 통해 업주의 역할
이 얼마나 중요한지 역설해 본다.
평범한 샐러리맨이었던 업주가 개업한 A노래방, 처음 개업할 당시만 해도 성공여부를 장담할 수 없었던
그저 그런 노래방이었던 이곳은 수개월이 지난 지금 청소년들과 주변 아파트 단지 고객들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지역 고객들 사이에서 호평 을 받으며 입소문이 번지며 인근 학교의 학생들이 지하철을 타고 찾아오는 사례까지 생기고 있다.
우선 입지와 시설적 특징을 살펴보자.
A노래방은 지하철 4호선과 대규모 아파트 단지, 소규모 상가들이 밀집해 있는 전형적인 역세권 상권에 위치해 있다.
주변에는 이미 큰길 양편으로 8개의 노래방이 자리 잡고 서로의 영역을 구축한 상태,
일반적으로 노래방의 성공요인을 꼽으라면 입지, 인테리어 사운드 시스템, 서비스 등을 말한다.
하지만 그러한 요소들은 필요조건일 뿐 절대로 충분 조건이 될 수는 없다.
바로 그 요소들을 적절하게 조합하고 운영해나가는 업주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단 시일 내에 업소운영을 정상궤도로 올려놓은 업주가 노래방 창업을 생각한 것은 불과 1년 전으로
18년간 근무했던 대기업에서 방근무를 발령 받고 사직을 결심하면서다.
장사를 하기로 마음먹고 대학로 주변, 역세권 등 서울의 유명한 상권을 돌아다니던 업주는
슈퍼와 쇼핑타운이 있던 현재의 위치에 창업을 결심했다. 주변에 대형할인매장이 들어서자 인접해 있던
현재의 위치에 창업을 결심했다.주변에 대형할인매장이 들어서자 인접 해 있던 쇼핑타운이 모두 문을 닫게 됐지만
매장의 크기가 워낙 커 쉽게 임자가 나타나지 않았던 것.
목표했던 것보다 유동인구는 적은 지역이지만 권리금이 없다는 것과 집과 가깝다는
장점이 오랜 직장생활로 가족과의 시간이 그리웠던업주의 마음을 움직였다.
장소를 확보하고 주변의 상권과 주 고객층을 분석한 후 내린 선택은 노래방이었다.
큰 길 양편으로 8개의 업소가 경쟁하고 있었지만 직접 업소를 방문하며 조사해본 결과 대부분
소규모의 노후한 업소로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판단하고 본격적인 준비에 나섰다.
가장 먼저 주력한 것은 관련지식 습득. 주변 노래방을 찾아 시스템과 인테리어, 서비스 등을 조목조목 체크하는 것을
시작으로 세운상가, 용산의 대리점들을 돌아다니며 반주기를 비롯하여 시스템, 인테리어든 제반 경영상식을
자문받는 한편 노래방을 경영하고 있는 친구들을 수소문해 조언을 받는 것도 잊지 않았다.
그 과정을 통해 업주가 구상한 영업 전략은 온 가족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문화공간 만들기였다.
차별화와 주인의식, 긍정적 사고로 요약되는 업주의 영업 전략은 반주기의 선택, 인테리어
시공, 서비스에까지 일관되게 드러나는데 특히 시설 면에서 색다른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주목된다.
전체 60평에 총9실의 룸을 설치한 업장규모도 현재 대형화 추세와 부합한다. 특히 영업에 대한 그
의 마인드가 매우 독특하다.
“좋다는 광고를 보고 찾아오거나 소개받아서 찾아온 손님이 만족하지 못한다면 그것으로 끝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영업에 임한다. 업주는 다양한 홍보 전략보다는 최고의 서비스 와 사운드로 한 번 왔던
고객이 만족한 마음으로 웃으면서 갈 수 있게 한다는, 어떻게 보면 가장 기초적인 서비스 전략을 철저하게 실천해간 케이스다.
홍보라고는 개업첫날 신문에 끼워 돌린 전단지가 전부이다. 비록 시간은 다소 걸리겠지만 서비스에 만족했던
손님들이 전하는 입소문만큼 확실한 홍보는 없다는 그의 지론으로 최근의 호황은
그런 업주의 전략이 맞아 떨어졌음을 증명하고 있다.
단골 학생들의 입소문을 타고 몇 정거장 떨어진 학교의 학생들까지 찾아오는 것은 물론
인근의 식당 등에서도 손님들을 보내주기 시작한 것이다.
“물 좋고 양지바른 땅을 골라 그 땅에서 잘 자랄 나무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심은
나무를 잘 가꾸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며 자신의 경우와 빗대어 얘기하는 업주는 남들이
가지고 있는 영업 노하우가 전무한 상태에서 창업한 사례지만 개업초기의 부진에 조급해 하지 않고
자신만의 소신과 영업 전략으로 최선의 노력을 기우려 성공을 일구어낸 대기만성형 성공사례라 할 수 있다.
하루 평균 수익이 5만원 미만이 최악의 노래방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더욱이 주변에는 경쟁업소가 즐비하고
시설 또한 노후됐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일반적인 상식으로라면 폐업하는 게 돈 버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십상이다. 그러나 이 같은 노후업소를 인수,
하루 평균 80만원에 달하는 매출을 올리는 성공업소로 변신시킨 사례가 있다.
역세권의 중심가에 위치한 G노래방이 바로 그곳이다. 업소를 인수한 업주는 10년째 노래방을 운영해온 베테랑이다.
산전수전 다겪은 그가 왜 다 쓰러져가는 업소를 인수했을까?
그는 이처럼 사업성을 상실한 업소를 인수, 재투자를 통해 살려놓는 방식의 영업을 계속해 오며 짭짤한
재미를 보고 있다고 하는데,G노래방도 그런 이유에서 인수를 결심했다.
인수 당시 G노래방은 노후정도가 심각했고, 주변상권에 이미 60여개가 넘는 노래방이 밀집한 상태였기 때문에
치열한 경쟁이 예상됐다. 나름대로 상권을 분석한 결과 대다수 경쟁업소들도 심각한 침체에 빠져있고
수익성이 높은 업소는 소수인 것으로 확인됐다.
입지조건의 경우도 표면적으로는 젊은 층의 유입이 두드러진 대표적인 중심상권임에는 틀림없지만
G노래방의 경우는 사람들의 눈에 쉽게 띄지 않는 골목 안쪽에 위치해 있는데다 주변 복합 상가들의
간판에 가려져 좋지 않은 상황이었다.
그러나 업주는 주변에 산재한 전체적인 상권의 메리트와 소수지만 지역에서 확실한 수익을 거둬들이고 있는
경쟁업소들을 주목했다. 청소년층을 타깃으로 적극적인 영업을 펼칠 경우 상대적으로 수익이 떨어지는
낮 시간대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잇을 것으로 판단한 업주는10여 년간의 운영 노하우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기존 업소를 인수, 재시공에 들어가는 모험을 단행했다.
그러나 업소 오픈 한 달 동안은 고전을 면치 못했다. 입지 조건상 주변 상가의 영업이 끝나는 시간이 되어서야
이용자들이 찾아 들었고, 시설이 떨어지는 노후업소라는 이전의 이미지 때문에 단골확보에 어려움이 많았다.
업주는 우선 주변 상가부터 공략을 시작했다. 꾸준히 홍보 전단지를 배포함과 동시에 주변 상인들이 주최하는
각종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음료수와 각종 물 품등을 협찬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지역사회에 파고들었다.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고객의 연령을 불문하고 첫 방문한 고객들의 간단한 신상파악에도 만전을 기했다.
이 같은 적극적인 영업을 펼친 결과 일 평균 매출이 서서히 상승하기 시작했다. 특히 지역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 침분을 쌓은 결과 주변 상인들이 직접 고객들을 업소로 안내하는 경우도 있어 매출에 상당한 도움이 되고 있다.
오픈 후 약 한 달 동안 업소 홍보를 위해 실시한 홍보 전략도 주목할 만하다.
주변 상가 전체와 아파트 단지 약 2만 가구에 홍보 전단지를 배포했고, 업소방문 고객들에게 장바구니와 휴대용
옷 먼지떨이 등의 생활 용품을, 청소년 고객들에게는 드라마에서 유행했던 오락 기구를 제공했다.
출입구 근처에는 행운의 메시지와 격언 등이 기록되어 있는 다양한 색상의 메모지를 비치하는 등 작은 부분까지
세심하게 고객들의 편의를 반영했다. 이밖에도 생일이나 각종 기념일에 사진촬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젊은 층의 호응을 받고 있다.
“업소 매출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는 과정은 힘들지만 매출이 신장세를 보이면 처음보다 훨씬 순조로워진다”는
그간의 경험을 밝히는 업주는 “이것이 아니면 안 된다는 생각으로 일해 왔다”며 “영업이 안 되니까,
혹은 경기가 안 풀리니까 무조건 포기하지 말고 자신의 업소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독특한 영업수단은 없는지
항상 관심을 가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G노래방의 성공사례는 자신의 업소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더불어 실속 있는 재투자, 그리고 불리한 여건임에도
결코 포기하지 않는 업주의 승부근성에 있었다.
노래방 운영하는사람 입장에서~~(07년)
노래방을 운영하는 사람입니다 도우미라고 하면 밖에서는 무조건 색안경끼고 나쁘게 봅니다 사회적으로 볼때는 필요악이라고도 할수 있겠지요 하지만 이런데 나오는사람들 ~ 나름대로 소신도 있고 자존심도 있구 가장이되서 나오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개중엔 쉽게 벌어서 쉽게쓰는 철없는 사람들도 많구여 돈만주면 쉽게 2차도 간다고 생각하겠지만 팀에 몸담도 있는 사람들은 몇푼에 쉽게 자존심 버리지 않습니다 그렇게 책임감없게 개념없이 사는 사람도 있겠지만 속속들이 사정알고 나면 정말로 올바른 사람도 많고 열심히 부모 봉양하고 병든 남편 시중들며 그리 사는사람이 더많습니다 그렇다고 도우미자체를 옹호하는건 아니지만 그들도 나름대로 직장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산다는거죠 더도 덜도 아닌 그냥 그렇게만 봐주시면 되겠읍니다
노래방 - 노래방을 할려고 하는데 업태는 어떻게 해야 되나요?(0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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